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경제/행정


카테고리 : 행정 
부제목 : - 15일, 지역 균형 발전 위한 국가산단 조성 등 주요 현안 논의 

[HNN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손시훈 기자] 강릉시는 15일(월) 시청 대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및 강원도와 함께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성공추진을 위한 현안 회의를 개최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김진태 강원도지사, 김홍규 강릉시장, 이한준 LH 사장, 오승재 강원도개발공사 사장, 장준연 KIST 강릉분원장을 비롯하여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국토부-강릉시,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단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식 사진.


국토부는 강릉 국가산단이 빠른 시일 내 강원 바이오·헬스산업 클러스터의 한 축으로 자리잡도록 ‘정부 추진지원단’(3.31일 출범)을 통한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국가산단 최종 선정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내고, 산단 입주기업 수요를 발굴하는데 전력을 다하는 한편 기존 산업거점과 연계하여 투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아낌없이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이어 사업시행자 LH의 강릉 국가산단 기본구상과 KIST의 천연물 바이오 성과를 공유하고 강원·강릉 발전을 위한 지역 현안 과제를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강릉시는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단 조성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성공 개최 ▲국도7호선 확장 지원 ▲UAM 시범사업 비수도권 실증 대상지 선정 ▲제4차 택시총량제 관련 강릉시 감차 제외 등에 대해 적극 건의했으며,

특히, 국가산단과 연계하여 첨단 바이오 클러스터를 확대 조성하기 위해 일반산단을 단계적으로 추가 조성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강원도는 지역 발전을 위해 ▲GTX-B 춘천 연장 ▲용문~홍천 광역철도 조기 착공 ▲포천~철원 고속도로 건설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반영 ▲지정·지선국도 지정 건의 ▲원주 부론 국가산단 조기 착공·부론IC 신설 등을 건의했다.

현안 회의 후 국토부, 강원도, 강릉시, LH, 강원도개발공사가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여 국가첨단산업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이어 강원도, 강릉시, ㈜파마리서치(회장 정상수)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여 강릉 국가산단 내 투자 유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여 노력하기로 했다.

강릉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이후 산·학·연·관 실무협의체 협약에 이어 이번 상생협약 및 앵커 기업과의 투자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산단 조성을 위한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상반기 중 국토부・강원도가 함께 참여하는 기업 유치 설명회를 개최하여 국가산단 투자에 대한 기업의 관심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원희룡 장관은 “강릉 국가산단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하여 국토교통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사업시행자인 LH, 강원도개발공사와 함께 예비타당성조사에 최선을 다하고, 기업 유치를 위해 강원도, 강릉시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홍규 시장은 “지난 4.11. 강릉산불 발생으로 아직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이 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산단 입주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강릉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수출 르네상스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기회발전특구 지정 등에도 적극 지원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밝혔다.(자료제공=강릉시 항만물류과 물류거점개발담당)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