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정치


카테고리 : 토론회 
부제목 : -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 공동주최 

[HNN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손시훈 기자]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의 발전 방향을 논하는 자리에 국회·산·학·병·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과 제언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3일(월)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과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주관한 “의료기기 혁신성장포럼 발족식 및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국내 의료기기산업이 국가기간산업으로 성장하고, 세계 의료기기시장에서 선전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자 마련됐다.

현재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체외진단, 인공지능, 디지털헬스케어, 더마융복합, 의료로봇 등 다양하고 새로운 분야에서 혁신기술과 제품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이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기술을 선도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산업계와 정부 등이 합심하여 굳건한 성장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그런 점에서 이날 행사는 ‘의료기기 혁신성장포럼’의 출범을 알리는 첫 행사로, 향후 의료기기산업 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뜻깊은 자리였다.

토론회에는 첫 발제자로 나선 선경 경희대학교 특임교수 『다가올 미래 의료기기의 정책 전망』으로 시작됐다. 선 교수는 현재 복지부, 식약처 등 주요 정부기관의 의료기기 관련 정책과 제도를 짚으면서, 정부가 선제적으로 의료기기산업 육성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선 교수는 “의료기기산업이 발전하는 미래에는 헬스케어에 대한 낙관론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의료 혜택을 받는 대상의 양극화와 주변화 등 건강불평등이 심화될 수도 있기에 세심한 정책 집행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선 교수에 이어 『사회 주요 서비스의 디지털화 발전방향』을 주제를 발표한 나군호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 소장은 네이버를 사례로 제시했다. 나 소장은 인공지능, ICT, 디지털앱 등을 통한 의료환경 개선, 환자와 의사 간 연결, 환자 진단과 건강관리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나 소장은 “의료인력이 소통을 통해 환자를 진료·진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이에 더해 감수성 있는 디지털헬스케어 기술이 개발돼야 한다”고 소개했다.

마지막 발제를 맡은 구성욱 연세대학교 의료기기산업학과 교수는 『전통적 의료기기의 미래 대비를 위한 발전방향』에 관해 발표했다. 구 교수는 “국내 의료기기산업은 세계시장을 바라보는 수출주도형 산업으로 최근 혁신의료기기 기업의 실적이 큰 만큼 거기에 집중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구 교수는 그 방안으로 국산의료기기의 낮은 사용률을 지적하며 혁신의료기기 중심의 허가 전후 제품에 대한 실증, 시범보급을 통한 수출 확대, 국내 의료기관의 제품구매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에 정부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 발족식과 토론회를 주최한 서영석 의원은 “앞으로 국회, 정부, 공공기관, 학계, 산업계 등이 함께하는 논의의 장을 통해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의 장밋빛 미래를 그려나가길 바란다”며, “K-의료기기가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정부가 전폭적으로 지원해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백종헌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이자 규제개혁추진단 위원으로서 이번 의료기기 혁신성장포럼 발족식 및 토론회를 통해 의료기기 시장이 현재 안고 있는 제도적 문제점들을 면밀히 파악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맡은 바 역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의료기기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발판을 모색하는 자리를 계속해서 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유철욱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은 “의료기기산업은 종합적인 정책적 지원과 입법적인 지원이 모두 필요한 산업으로, 국회 양당에서 의료기기산업의 육성에 관심을 가지고 혁신성장과 지속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논의의 장을 마련해 준 것에 대단히 감사드리며, 산업계는 수출 증대와 국민보건 증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국회, 산·학·병·관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경기 부천시정), 국민의힘 백종헌(부산 금정구)·윤재옥(대구 달서구을)·김영식 (경북 구미시을)·김학용 의원(경기 안성시), 식품의약품안전처 권오상 차장·채규한 의료기기안전국장, 보건복지부 김현주 보건산업진흥과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영옥 기획이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영애 급여등재실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채민 신의료기술평가본부장, KOTRA 정다히 바이오의료팀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정명훈 전략기획본부장, 부산대학교병원 정성운 병원장, 서울대학교병원 박중신 부원장, 삼성서울병원 오세열 진료부원장, 고려대학교 의료서비스혁신연구소장 윤승주 교수,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단 김법민 단장(좌장),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김광수 원장,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 이세환 부회장,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유승민 사무국장,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이재화 이사장,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유철욱 회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