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이상팔)은 경상남도와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운동”을 공동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주민, 기관·단체, 언론기관 등이 참여하는 도랑살리기운동이 경남지역에서 붐(boom)을 조성하여 전국적으로 확산, 범 국민운동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경남지역에는 4,871개의 리·동에 약 2~3만개의 도랑이 산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도랑은 생활하수, 축산폐수, 농경지로부터 비료·농약 등이 도랑으로 유입되고, 쓰레기투기 등으로 인하여 수질뿐만 아니라 수생태계가 날로 악화되어 대부분의 도랑이 본래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의 도랑을 다슬기와 반딧불이가 서식하고 아이들이 물장구치고 고기를 잡을 수 있는 예전의 모습으로 복원시키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 도랑오염원 : 쓰레기 59.7%, 마을오수 24.2%, 축산폐수 4.8%, 공장폐수 1.6%, 기타 9.7%(낙동강유역 60곳 조사결과/2009.12 환경부)

 

금번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 범 국민운동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운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단체에 대하여  5월부터 참여 신청을 받는다.
사업을 시작하는 첫해인 올해에는 300여개의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 신청은 낙동강유역환경청홈페이지(http://www.me.go.kr/ndg) 또는 FAX(055-211-1769)를 통하여 신청을 하면 된다. 신청방법은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단체가 직접 도랑을 선정하여 신청하거나, 낙동강유역환경청에 도랑을 선정하여 줄 것을 요청하면 환경청에서 선정하여 준다.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운동에 참여하는 기관·단체 등은 마을 주민과 협력하여 도랑청소, 수생식물식재 등 하천정화활동과 마을­기업간 자매결연을 통한 농산물 구매, 농촌일손 돕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도랑입구에 입간판을 설치하여 쓰레기 투기금지 유도, 수질 및 수생태 모니터링 등 도랑살리기를 위하여 다각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도랑살리기 운동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앞으로 범 국민운동으로 승화·발전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환경부, 경상남도, 창원시, 농협경남지역본부, 군부대, 방송국, 언론사, 한국생태환경연구소 등 대표적 참여기관·단체를 대상으로 5월중 협약식(MOU)을 체결할 예정이며, 지역의 언론사를 통해 도랑살리기 기획보도, 우수사례 소개 등을 통해 사업참여를 적극 유도 하고, 연말에는 도랑살리기 사업 우수사례 컨테스트 및 사례집을 발간하여 지속적으로 붐(boom)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는 도랑살리기 운동이 범국민 운동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도랑살리기 운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있다고 밝혔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 ⓒ 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76차 국민경제대책회의’ SW 하도급 대금직불제, 대금지급 확인제 도입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공공 SW사업 수주시 제안서 작성에 협력한 중소기업을 사업수주후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관행 등 SW사업 하도급 단계별로 겪는 애로가 상당 부분 해소된다. 지식경제부는 제76차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불공정 하도급 관행 개선을 위한 공공SW 사업관련 제도개선 방안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하였다고 밝혔다. * 관계부처합동「공공부문 동반성장 추진대책」에 포함(기획재정부 보고) 특히, 하도급법의 사각지대인 제안서 작성단계에서의 참여 협력사를 보호하기위해, ‘제안서 작성시 표준 계약서’를 마련·배포하고, 발주기관이 하도급 사전승인시 제안서 작성 참여기업 리스트 및 협력사 변경시 정당한 사유를 제출토록 하여,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협력사 변경관행을 불식시킬 예정이다...  
李 대통령, 北 도발 관련 대국민담화 발표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오전 10시 청와대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다음은 이명박 대통령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담화’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오늘 대통령으로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번 북한의 연평도 도발에 대한 대응과정에 국민 여러분의 실망이 컸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무고한 우리 국민이 목숨을 잃고 삶의 터전이 파괴된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고 송구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순국한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 민간인 희생자 김치백, 배복철씨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상을 당한...  
국민연금 이제 매월 25일에 받으세요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국민연금법”을 개정하여 연금 지급일을 앞당기고, 자녀에 대한 유족연금 지급기간을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국민연금 지급일을 매월 말일에서 매월 25일로 앞당겨 제세공과금 납부일과의 차이로 인한 서민불편을 해소하고, 자녀에 대한 유족연금 지급기간을 만 18세미만에서 만 20세미만으로 연장함으로써 고교 학업 중 연금 지급이 중단되지 않도록 개선하고자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개정안은 복지정책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연금수급자와의 간담회, 현장방문 등을 통해 진수희 장관이 직접 청취한 서민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마련된 ‘친서민대책’의 하나이다. 주요 개정사항은 다음과 같다. 국민연금 지급일 조정(안 제54조) - 현재 매...  
국민주택등 특별공급 비율 10%범위내 탄력 운영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시·도지사가 주택특별공급 비율을 10%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개정안을 2010년 8월 16일부터 9월 4일까지 2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주택특별공급 유형별 공급비율을 10% 범위에서 탄력 운영 ㅇ(현행) 기관추천(국가유공자·장애인 등)이 아닌 국민주택 특별공급은 유형별로 공급비율을 축소할 수 있으나, 공급량을 확대하거나 공급유형별 상호간 비율조정은 불가 - ’09년도 LH공사 주택특별공급 실적분석 결과, 지역에 따라 주택특별공급 유형별 경쟁률에 차이가 발생 ※ 파주는 신혼부부(1.1:1)보다 다자녀(1.8:1)가, 광명은 다자녀(4.3:1)보다 신혼부부(6.7:1)가...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