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문화


카테고리 : 문화 
부제목 : - 오는 23일(월) 오전 10시 위촌리 전통문화전승회관에서 개최 

[어니스트뉴스 손시훈 기자] 2023년 설 명절을 맞아 강릉시 성산면 위촌리에서 웃어른을 공경하고 어버이를 효성으로 받드는 도배례 행사를 3년 만에 거행한다.


위촌리 도배례는 조선 시대부터 440년간 전해 내려오는 미풍양속으로 설 명절 다음날인 1월 23일(월) 오전 10시 위촌리 전통문화전승회관에서 진행한다.


타지로 나간 자손들을 포함해 매년 200여 명의 주민들이 도포와 검은색 두루마기 등 전통 의복을 갖추고 촌장을 비롯한 마을 어른들께 합동세배를 드리며, 도배례가 열리는 날에는 마을에서 마련한 떡국 등 명절 음식을 함께 먹으면서 새해의 안녕을 기원하고 덕담을 나누며 대동 한마당 축제를 지낸다.


옛 문헌에 따르면 도배례는 조선 시대부터 위촌리 주민들이 대동계를 결성하면서부터 시작되었으며, 합동세배를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미풍양속을 전파하여 하나의 공동체를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강릉시 관계자는 “지난 몇 해 동안 코로나 19로 인해 행사를 취소하였지만 이번에 도배례 행사를 진행 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강릉지역의 아름다운 전통인 도배례를 지속적으로 전승·보전하여 무형 문화유산으로서 명맥을 이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동권리보장원-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협력으로 아동의 문화·여가 활동 기회 확대 file
 
제48회 부산동래 전국전통예술 경연대회 개최 file
 
2024 강릉시립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file
 
단오콘텐츠기획공연 '다노네,다노세' 공연 개최 file
 
강릉시립미술관 기획전시 《봄봄봄》 개최 file
 
토지문화재단, ‘2024년 스페인 레지던시 참여 작가’ 모집 file
 
‘우주인도 놀러오는 순천만국가정원’ 개장 file
 
한국청소년연맹, 청소년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공모전 개최 file
 
돌문화공원, 전통초가 예술인마을 참여작가 모집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