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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약수고가도로 철거 '30년 만에 역사속으로'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1984년 12월 31일 설치된 '약수고가도로(중구 동호로 194)'가 3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서울 고가도로 중 17번째 철거다. 약수고가도로는 80년대 설치 당시는 도심 교통난 완화 및 강북~강남 간 빠른 이동을 위해 필요했지만, 시간이 흐른 현재는 대중교통체계가 촘촘해지며 본래 기능은 퇴색되고 이 일대 지역상권 중심축인 약수역 사거리 상권 침체와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철거가 결정됐다. 고가도로가 약수역 사거리를 가로질러 높이 설치돼 있어 약수동과 청구동(동호로), 다산동(다산로)간의 왕래가 제한되는 등 상권이 침체되고, 시야가 막혀 건너편 건물 조망이 어렵고 고가도로 아래는 햇볕도 들지 않아 도시 환경이 좋지 않은 상태다. 서울시는 8월말까...  
도로교통공단, 전국 어린이교통사고 다발 스쿨존 27개소 선정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신용선)은 어린이 교통사고 GIS분석을 통해 2013년 어린이교통사고 다발 스쿨존을 선정하였다. 선정 기준은 어린이 교통사고가 2건 이상 발생한 스쿨존으로, 분석 결과 2013년 어린이사고 다발스쿨존은 총 27개소가 선정되었다. 스쿨존은 전국적으로 15,444개소(2013년 기준)가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교통사고 감소로 2012년도 어린이교통사고 다발 스쿨존 35개소에서 2013년도에는 27개소로 8개소가 감소하였다. 전국적으로 선정된 어린이교통사고 다발 스쿨존에 대해서는 안전행정부, 경찰청, 지자체, 교육부 및 도로교통공단이 안전시설 정비실태 등에 대한 민관합동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어린이교통사고 다발스쿨존은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과...  
강릉시외버스터미널 옆 우회도로 31일 개통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강릉시는 강릉시외버스터미널 옆 우회도로 개설공사를 5월 30일 완료하고 31일부터 개통했다. 강릉시에서는 터미널 주변의 교통 혼잡 해소 및 대중교통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시외버스터미널 옆에 우회도로를 개설하고 택시 전용 대기차로 확보 및 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시외버스와 시외버스터미널을 경유하는 시내버스에 대하여 우회운행토록 했다. 이에 따라, 시외버스터미널 앞을 경유하는 교동 솔올지구 방면 차량을 제외한 시내버스 27개 노선 차량과 강릉 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하는 시외버스 전 차량에 대하여 기존 터미널 오거리에서 시외버스터미널로 진입하던 차량을 신설 우회도로를 이용하여 진입하도록 운행경로를 5월 31일부터 변경 운행하도록 했다. 또한, 그동안 시외버스...  
도로파손-낙하물 등 도로이용불편 24시간 내 해결한다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이제부터 도로포장 파손, 낙하물 등 도로이용 불편사항을 국민 누구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정부3.0 선도과제로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도로이용 불편사항을 신고하면, 24시간 내 처리가 이루어지는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를 시행한다. 기존에는 약 300여 개의 도로관리청(국토부, 지자체, 도공 등)별로 불편신고를 위한 별도의 앱 또는 전화를 운영하고 있고, 신고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처리과정의 확인 등에서 불편함이 존재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개별 도로관리청과 긴밀히 협력하여 스마트폰 GPS를 활용한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를 구축하였으며, 도로이용...  
고속도로 휴게소 인근지역 하이패스로 진출입 가능해진다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앞으로 양평, 망향, 천안, 옥산 등 4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도 하이패스IC를 통해 고속도로에 진출입할 수 있게 된다. 기존 정규IC로는 진출입 우회 거리가 멀어 불편했던 지역 주민들의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장관 : 서승환)는 적은 교통량과 경제성 확보의 어려움으로 고속도로 IC 설치에 제약이 많았던 지역에 올 상반기부터 고속도로 휴게소를 활용한 하이패스 IC를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와 지역 내 도로를 연결하는 하이패스 IC는 기존 정규 IC보다 비용(정규 IC 250~400억 원, 하이패스 IC 20~120억 원)이 저렴하고 설치가 용이하여, 진출입 우회거리가 다소 멀었던 이용객의 고속도로 접근성...  
주민증·면허증에 도로명주소 스티커 붙여라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귀 막고 눈 막고’ 안전행정부가 다시 한 번 주먹구구식 땜질을 추진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안전행정부는 이달 24일까지 전 국민의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에 도로명주소 스티커를 붙이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안전행정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주민등록 일제 정리와 동시에 읍·면·동 공무원과 통·리·반장이 가구를 개별 방문토록 해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에 도로명주소 스티커를 붙이도록 할 예정이다. 안정행정부 이경옥 제2차관은 “이번 기회를 활용해 전 국민이 신분증에 도로명주소를 붙인다면 생활 속에서 도로명주소를 즉시 찾아 사용할 수 있고 앞으로 6·4 지방선거 등을 할 때 신분확인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안행부...  
원주시 혁신도시 진입도로 3일 개통된다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원주시는 국도42호 대체우회도로 행구IC에서 혁신도시로 연결되는 혁신도시 진입도로가 2012년 8월3일 오전10시부터 개통된다고 밝혔다. 원주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혁신도시 광역 교통망 계획에 의거 사업비 339억원(국비), 사업규모 L=2.0Km, B=29m, 공사기간은 2009년 8월부터 2012년 7월까지로, 향후 계획인구 3만을 목표로 하는 강원원주 혁신도시의 기반시설 확충과 혁신도시 주변의 원활한 교통소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제공=원주시 도시개발과] 한편 원주시 관계자는 국도5호선에서 연결되는 광역교통망인 반곡동 I-Park에서 혁신도시간 서부권 진입도로(L=980M, B=30m)의 사업비(국비:113억원)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혁신도시 서부권 진입도로 개설사...  
새로운 교량설계법 ‘한계상태설계법’ 제정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신뢰도 이론에 근거한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이 제정되어 보다 합리적인 방법에 의한 안전도 확보가 가능해짐과 동시에 경제적 설계를 통한 교량건설 예산절감이 기대된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교량 설계 시 경험적으로 결정된 하중모델과 계수들로부터 안전도를 확보하는 허용응력법과 강도설계법을 활용함에 따라 이보다 한 단계 앞서 있는 AASHTO LRFD(미국), Eurocode(유럽) 등 선진국의 신뢰도 기반 설계기준이 선점한 해외 교량설계시장 진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 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5년에 걸쳐 서울대학교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등이 참여한 “교량해석 및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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