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경제/행정


부제 : IT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서울역에서 김포공항까지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고 싶을 때, 모바일 지도 앱에서 통상 15~35초 동안 최소 두 번 이상의 문자 입력 과정과 다섯 번 이상의 메뉴 선택 과정을 거쳐야 경로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다음 지도 앱에서는 ‘서울역에서 김포공항까지 지하철로 가는 법’이라고 말하면 10초를 채 넘기지 않고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원하는 대로 말하기만 하면 다음 지도 앱이 알아서 찾아준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28일, 자사의 음성 인식 엔진 ‘뉴톤(NewTone)’을 이용해 안드로이드 버전의 다음 지도 앱에서 음성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쓰이는 말들을 그대로 인식해 지도 서비스 검색 시간을 최대 57% 이상 단축시킨다.

정형화된 문장이 아니라도 이용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찾아주기 때문에 ‘여기서 서울 시청 가는 길’, ‘고속터미널 가는 방법’ 등과 같이 머리 속에 떠오르는 생각 그대로 말하면 된다.

길찾기 외에도, ‘5호선 공덕역 막차시간’이나 ‘144번 버스 첫차시간’과 같은 ▲대중교통 정보, ‘근처 LPG주유소’, ‘주변 버스정류장’ 등의 ▲장소검색, ‘한남대로 CCTV’와 ‘올림픽대로 교통상황’ 등 ▲실시간 교통상황에 대해서도 음성 검색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서비스 도입에 앞서 모바일 지도 앱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동일한 질의 의도에 대해 기존의 입력 방법을 사용할 때와 음성 검색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속도 차이를 확인했다. ‘광화문에서 강남역까지 버스를 타고 이동하고 싶다’, ‘5호선 공덕역 막차를 타야 한다’, ‘가스가 떨어졌으니 LPG 주유소를 찾아가야 한다’, ‘지금 한남대로 소통 상황이 알고 싶다’와 같이 지도 검색이 필요한 상황의 질의 의도 샘플 30개를 제공하고, 이용자 개인이 이 중 10개를 선택해 직접 비교 검색해보는 방식이다.

그 결과 ‘길찾기’의 경우 평균 23.2초가 소요되던 것이 음성 검색을 이용하면 평균 9.8초만에 가능해 57.7%나 단축됐다. 이용자 중 최대 79.3%까지 시간을 절감한 사례도 있었다. ‘대중교통 정보’는 음성 검색 시 평균 50.7% 빨라졌고, ‘장소검색’과 ‘실시간 교통상황 정보’는 각각 28.2%, 29.8% 단축된 결과를 보였다.

실험 참가자들은 ‘걸으면서 글자 입력을 하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지도 앱 이용 시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어떤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 건지 고민하지 않아도 돼 좋다’, ‘다음 지도 앱에서 음성 검색하고 길안내를 받으면 운전할 때 훨씬 수월할 것 같다’ 등의 긍정 의견을 남겼다.

다음 검색부문 이상호 부사장은 “사용자는 자신이 바라는 질의 의도를 머릿속에서 언어의 형태로 만들게 되는데, 지금까지의 지도 검색은 그 앱이 가지고 있는 메뉴 특성을 사용자가 학습하고 검색이 잘 되는 질의 패턴으로 자신의 의도를 변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며 “이번에 개편된 다음 지도 앱은 머릿속에 있는 질의 의도를 그대로 발성하면 그 말의 의도까지 해석하고 검색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 누구나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운전자라면 음성으로 검색하고, 국내 포털 중 유일하게 다음, 티맵, 올레내비, 맵피 4사의 실시간 최적 경로를 모아 보여주는 다음 지도 앱의 경로 비교 기능을 이용해 최대한의 편의를 누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음성 검색 서비스는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의 다음 지도 앱에서 이용 가능하며 8월 중 iOS 버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a3d2a19f0a23fca2f4f2094c088f6439.jpg
[사진제공=다음커뮤니케이션]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음 검색과 스토리볼이 만난 '썸데이 서울'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감성을 자극하는 페북 스타 재수 작가와 일상의 팁을 주는 다음 검색이 만났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스토리볼에서 연재 중인 ‘썸데이 서울’(http://storyball.daum.net/story/228)이 재미와 공감 가득한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다. 콘텐츠와 연결된 정보들을 다음 검색으로 바로 찾아볼 수도 있어 1석 2조다. ‘썸데이 서울’은 매주 월·금·토·일요일에 다음 스토리볼에서 연재된다. 지금 가장 인기가 높은 SNS 스타 4인이 요일별로 참여한다. 7개월여 만에 19만 명에게 ‘좋아요’를 받은 페이스북 스타 재수 작가는 매주 토요일, 공감대 강한 생활 속 이야기를 선보인다. 페이스북에서만 보던 재수 작가 특유의 감성적인 그림체를 스토리볼에서 공유할 수 ...  
다음 검색, 꽃청춘 유희열-윤상-이적 모델 발탁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꽃보다 청춘’의 40대 꽃청춘 3인방이 청춘의 검색 비법을 공개한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1일, 유희열과 윤상, 이적을 다음 검색 캠페인 모델로 발탁했다고 밝혔다. tvN의 배낭여행 프로젝트 3탄, ‘꽃보다 청춘’에 함께 출연하는 이들은 능청스럽고 유쾌한 모습으로 다음 검색의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다음 검색의 이번 캠페인은 최근 선보인 핵심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검색 이용자들이 입력한 질의에 대해 방대한 문서를 자동 분석해 답을 제시하는 즉답 검색 ‘바로이거’, 실시간 방송 음악 정보를 타임라인 형태로 보여주는 ‘방금그곡’, 원본 비율 그대로 정확도 높은 결과를 제공하는 ‘이미지 검색’이다. 어디서나 잘 먹고 잘 자고 잘 뛰놀아서 ‘유희견(...  
말하는 대로 찾아주는 다음 지도 앱 음성 검색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서울역에서 김포공항까지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고 싶을 때, 모바일 지도 앱에서 통상 15~35초 동안 최소 두 번 이상의 문자 입력 과정과 다섯 번 이상의 메뉴 선택 과정을 거쳐야 경로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다음 지도 앱에서는 ‘서울역에서 김포공항까지 지하철로 가는 법’이라고 말하면 10초를 채 넘기지 않고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원하는 대로 말하기만 하면 다음 지도 앱이 알아서 찾아준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28일, 자사의 음성 인식 엔진 ‘뉴톤(NewTone)’을 이용해 안드로이드 버전의 다음 지도 앱에서 음성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쓰이는 말들을 그대로 인식해 지도 서비스 검색 시간을 최대 57% 이상 단축시킨다. 정형...  
'와이파이 가능한 캠핑장' 다음에서 검색하세요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주말 캠핑을 떠나기 전, 다음 검색을 활용하면 입맛에 따른 맞춤형 캠핑장을 찾을 수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4일, 전국 2천여 캠핑장 정보를 집약한 캠핑장 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캠핑장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캠핑장의 가격 및 시설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숙박형태나 이용 가능한 시설, 캠핑장 주변 시설 등 희망 조건에 맞는 캠핑장을 검색으로 확인할 수도 있어 편리하다. 다음은 캠핑장 전문업체 캠핑존과 제휴를 맺고 신뢰도 높은 전국 캠핑장 정보를 확보했다. ‘한탄강글램핑 캠핑장’과 같이 개별 캠핑장을 검색하면 주소, 전화번호 등과 같은 기본 정보는 물론, 성수기와 비성수기, 주말과 주중의 가격 정보, 전화예약이나 실시간 예약 등 예...  
다음 모바일 검색 리워드 프로그램 ‘고고 그린 CGV’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모바일 다음 검색 이용자에게 즉각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고고 검색’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프로그램의 첫 번째는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체인 CGV와 함께하는 ‘고고 그린 CGV’다. 다음 ‘고고 검색’은 모바일 다음앱 또는 웹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한 이용자에게 유용한 생활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검색 리워드 프로그램이다. 기간별로 캠페인 검색어를 다음 모바일 검색창에 입력하면 금액 할인권이나 상품 교환권,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 등을 제공한다. 고고 검색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고고 그린 CGV’는 오는 7월 6일까지, CGV의 인조이그린 캠페인과 맞춰 진행된다. 다음 모바일 검색창에 ‘고고 그린 CGV’를 입력하면 CGV ...  
다음, ‘2013 올해의 검색어’ 발표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검색어를 통해 올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도록 종합, 인물, 문화, 방송, 생활 등 총 20개 분야로 나누어 ‘2013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다. 2013년 네티즌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모았던 검색어는 ‘진격의 거인’으로 집계됐다. '진격의 거인'은 일본 유명 만화가 이사야마 하지메의 작품으로 식인 거인과 싸우는 인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난 4월 '진격의 거인' 애니메이션 첫 회가 일본에서 전파를 타자마자 국내 포털 사이트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장악했을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개그콘서트’, ‘무한도전’, ‘꽃보다 할배’ 등에서 인용되기도 했고, '진격의~'라는 수식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며 올해 최고의 유행어로 자...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