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포토뉴스


[HNN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손시훈 기자 = 공군 제3훈련비행단( 이하 3훈비 ) 제213비행교육대대( 이하 213대대대 )가 4월 23일( 화 ), ‘25만 시간 무사고 비행’이라는 금자탑을 세웠다. 이는 공군 창군 이래 단일 비행대대가 수립한 최장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이며,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기록이다.


이날 기록은 국산 기본훈련기 KT-1에 탑승한 학생조종사 김진 중위( 24세, 전방석 )와 비행 교관 김남수 소령( 39세, 후방석 )이 무사히 비행교육을 마치고 오전 11시 20분,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하면서 달성됐다.

213대대가 사고 없이 하늘을 누빈 25만 시간을 거리로 환산하면 약 1억 744km이다. 이는 지구를 2,693바퀴 돌 수 있는 거리이며, 지구에서 달까지 140여 회 왕복할 수 있는 거리와 같다.



공군 제3훈련비행단 제213비행교육대대는 4. 23.(화) 오전 국내 단일비행대대 최장시간인
25만 시간 무사고 비행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사진은 대기록 달성을 기념하여 KT-1 훈련기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부대원들.


213대대의 무사고 비행기록은 지난 1983년부터 이날까지 약 40년의 시간을 걸쳐 완성됐다.

이 부대는 1983년 8월 美 공군의 T-37 훈련기를 도입해 약 21년 동안 12만 3천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을 수립했다. 이어 2004년 6월부터 순수 국내기술로 만든 KT-1 훈련기를 운용하며 현재까지 약 19년 10개월 동안 12만 7천 시간 무사고 비행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번 대기록은 비행을 시작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학생조종사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대대에서 달성되어 더욱 의미가 크다. 통상 학생조종사들은 비행 교관·교수들과 함께 탑승하여 비행 임무를 실시하지만, 단독으로 임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공군 비행교육체계와 안전관리 시스템의 우수성은 물론이고, 국산 항공기의 성능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 관계관 인터뷰

- 213대대 비행교관 김남수 소령( 39세 )

“오늘 이룬 무사고 비행기록은 조종사뿐만 아니라 정비요원, 작전지원요원 등 모든 대대원이 한마음 한뜻으로 헌신한 결과로 이뤄낸 값진 성과입니다. 앞으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정예 조종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213대대 학생조종사 김진 중위( 24세 )
“오늘 대기록 순간을 함께하게 되어 큰 영예로 생각합니다. 비행교육에 더욱 정진하여, 우리 영공과 국민을 지킬 수 있는 최고의 전투 조종사로 거듭나겠습니다.

사진은 비행 교육에 나서는 학생 조종사 김진 중위(전방)과 김남수 소령(후방)

사진은 이날 착륙으로 대기록을 달성하고 지상활주하는 국산 항공기 KT-1 훈련기

사진은 대기록을 달성하고 엄지를 치켜 세우고 있는 학생 조종사 김진 중위(전방)과 김남수 소령(후방)

사진은 대기록 달성을 기념하며 촬영하고 있는 학생 조종사 김진 중위(오른쪽)과 김남수 소령(왼쪽)

사진은 이날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김진 중위에게 꽃다발을 안겨주고 있는 3훈비 김관호 단장(준장, 왼쪽)


한편, 1977년 창설된 213대대는 공군의 기본과정 비행교육 임무를 담당하며, 47년이 넘는 기간 동안 ‘미래 전장을 주도하는 정예 조종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공군은 국산 항공기만을 활용해 입문( KT-100 )-기본( KT-1 )-고등( T-50 )과정으로 이어지는 ‘한국형’ 비행교육체계를 운영해오고 있다.(자료제공=대한민국 공군)

제목
김진태 지사, 진천 선수촌 찾아 강원특별자치도청 소속 국가대표 선수단 격려 file
공군 제3훈련비행단 213대대, 25만 시간 무사고 비행 '금자탑' file
“굿바이 팝아이(Good-bye, Pop-eye)” F-4E 팬텀의 마지막 실사격 file
공군, UAE 데저트 플래그( Desert Flag ) 훈련 참가 file
한미 공군, 군산기지에서 연합편대군종합훈련(KFT) 실시 file
7일(일) 김병욱, '이광재 분당갑·을 후보' 분당 중앙공원에서 합동유세 펼쳐 file
‘더 빠르게, 더 강하게, 더 선명하게’ 조국혁신당 선거유세 막바지 총력전 file
전국사무금융노조, 김병욱 후보와 정책협약 및 지지선언 진행 file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