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공군 

[HNN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손시훈 기자 = 공군작전사령부( 이하 공작사 ) 우주작전대대와 주한美우주군( USSFK·United States Space Forces Korea )이 ‘韓美 우주통합팀( 이하 우주통합팀 )’을 이뤄 ’24년 연합편대군 종합훈련에 최초로 참가했다.


한미공군은 공군 군산기지에서 4월 12일( 금 )부터 26일( 금 )까지 연합편대군 종합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우주통합팀은 이번 훈련을 통해 적의 위성통신 방해행위를 감시·대응하고, 아군의 GPS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등 우주영역에서 임무 및 작전을 지원하는 절차를 숙달하고 발전시켜 나갔다.

우주통합팀은 공격편대군, 긴급표적처리 등 훈련 간 여러 임무와 연계하여, 적의 GPS 재밍 도발 상황을 모사하여 대응했다.



우주통합팀은 美 우주군이 자국 우주감시자산을 통해 수집해 보내온 정보를 함께 분석하여, 재밍 좌표와 영향성 정보 등을 아군 전력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미공군 전투기가 적 지역의 재밍 원점을 정확히 타격했다.


특히, 우주통합팀은 향후 전력화될 우리 군의 군사정찰위성을 실제 임무 및 작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논의하기도 했다.

우리 군은 지난해 12월 군사정찰위성 1호기 발사에 이어, 지난 4월 8일( 월 ) 2호기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바 있다.

  • 주요 관계관 인터뷰

- 공작사 우주작전전대창설준비대장 박정근 중령( 43세 )

“이번 훈련 참가를 통해 우주, 사이버, 전자기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적의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 간 우주전력의 통합된 작전수행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향후 우주통합팀은 여러 연합·합동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우주작전이 한반도에서 항공작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2022년 창설된 공작사 우주작전대대는 국방 우주력을 발전시키고 우주안보를 실현하는 둥 공군의 우주작전에 있어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공군부대 4곳에 설치되어 운영 중인 전자광학감시체계를 활용하여 우주물체를 감시하고, 식별된 우주 위협을 전파하는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우주작전대대는 올해 중으로 우주작전전대로 확대·창설되어 공군의 우주영역에 대한 상황인식과 대응능력을 한층 더 강화해나갈 예정이다.(자료제공=대한민국 공군)

부제
제목
- 적 항공기·미사일 등 동시다발 가정 역대 최대규모 합동전력으로 대응
- 공·육·해군·해병대 주요 직위자, 항공우주작전본부서 훈련상황 점검 
공작사, 적 대규모 공중항체 침투대응 합동훈련 file
복지  아동권리보장원, 제19회 입양의날 기념행사 개최 file
복지  '나눔‧돌봄 오월정신', 광주시 정책으로 잇다 file
공군  한미, 압도적 우주작전역량으로 적 도발 완전 차단 file
복지  임신·출산부터 자립까지 아동권리보장원이 아동과 함께 합니다 file
복지  3단계 상병수당 시범사업 시행 지방자치단체 4개 선정 file
봉사  호우피해 지역주민의 좋은 벗, 자원봉사자 file
사회  삼척시, 상반기 성매매방지 합동점검 실시 file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