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경제/행정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주)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음성 인식 API를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음성 인식 API는 스마트폰을 통해 한국어 음성을 인식한 후 텍스트로 자동 변환하는 기능으로, 앱 개발자들이 모바일 앱에서 이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다음의 음성 인식 API는 2012년말 다음이 인수한 음성인식 전문기업 `다이알로이드`의 기술로 제작됐다. 이 기술은 단순한 키워드 인식을 넘어 연속 문장에 있어서도 높은 음성 인식률을 자랑한다. 이 기술은 현재KT의 음성인식 큐레이션 서비스인 ‘매직보이스’와 다음앱에서 음성으로 간편하게 뉴스 댓글을 남길 수 있는 `음성댓글` 서비스에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이 API는 모바일 라이브러리 형태로 지원되어 안드로이드 및 iOS용 SDK(Software Development Kit :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제공해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앱 개발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특히 iOS용 한국어 음성 인식 SDK는 현재 구글에서 제공하지 않고 있어 음성인식 API 공개 기술로는 세계 최초 사례이다.

이 API는 네가지 종류의 음성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단어 기반의 웹 검색을 위한 ‘키워드형’, 지도상의 위치 설명 문장을 더 빠르게 인식하는 ‘지도형’이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문장과 대화에 유리한 ‘연속형’과 단어 집합(set) 단위로 음성 인식을 수행하는 ‘단어인식형’중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서 음성 인식을 수행하는 차별점도 갖추고 있다. 여기서 ‘단어인식형’이란 사용자가 인식되기를 원하는 단어들의 집합을 미리 정해 그 범위 안에서 음성 인식을 수행하는 다음 음성 인식 API만의 기법이다.

개인이나 기업 누구나 다음 개발자 네트워크(http://dna.daum.net)의 '제휴 신청'을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누구나 일 1만회까지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또한, 다음의 음성 인식 API를 이용하여 다양한 음성 기반 매쉬업 앱을 제작하기 위한 해커톤 행사인 '다음 디브데이 15th' 행사도 2월 28일~3월1일 양일간 제주 다음스페이스 본사에서 열린다. 모바일 개발자들이 팀을 이루어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된 10개 팀은 다음 제주 본사에서 다음 음성 인식 개발팀과 함께하는 앱 개발 및 콘테스트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2월 10일까지 다음 개발자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접수하면 된다.

다음 검색 부문 이상호 부사장은 “이번 공개로 인해 많은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다음이 제공하는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더욱 가치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다음 검색 등 부가 서비스와 연계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지난 2010년 6월 국내 포털로는 최초로 한국어가 지원되는 모바일 음성 검색 기능이 적용된 앱을 선보였으며, 다음 지도 앱을 비롯해 다음 뮤직, 쇼핑하우 등에서 음성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다음은 검색 및 지도를 포함해 다양한 데이터와 서비스를 오픈 API로 제공했으며 매일 8,000여 사이트에서 다음의 API가 활용되고 있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음, 국내 최초로 모바일용 음성 인식 API 공개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주)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음성 인식 API를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음성 인식 API는 스마트폰을 통해 한국어 음성을 인식한 후 텍스트로 자동 변환하는 기능으로, 앱 개발자들이 모바일 앱에서 이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다음의 음성 인식 API는 2012년말 다음이 인수한 음성인식 전문기업 `다이알로이드`의 기술로 제작됐다. 이 기술은 단순한 키워드 인식을 넘어 연속 문장에 있어서도 높은 음성 인식률을 자랑한다. 이 기술은 현재KT의 음성인식 큐레이션 서비스인 ‘매직보이스’와 다음앱에서 음성으로 간편하게 뉴스 댓글을 남길 수 있는 `음성댓글` 서비스에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이 API는 모바일 라이브러리 형태...  
다음 오픈 API 사용량, 월 3억건 넘었다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최세훈)은 외부 기업 및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오픈 API의 사용 건수가 2013년 10월 기준 월 3억건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다음은 2006년 10월부터 다음 검색, 지도 및 콘텐츠 등을 오픈 API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은 물론 다양한 기업들이 다음의 오픈 AP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오픈 API의 사용 비율을 서비스 종류별로 보면 검색 API가 전체의 45%를 차지, 월 약 1억 2천만건의 검색 데이터를 처리한다. [자료제공=다음커뮤니케이션] 올해부터 다음이 온라인 검색 광고 사업에 진출하면서 검색 광고 상품과 함께 검색 AP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의 검색 API를 활용하는 드림위즈, 코리아닷컴과 같은 중소 포털 사이트들은 ...  
다음, 공공데이터 API 호스팅 나선다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공공데이터를 개발자와 연결시켜주는 '공공데이터 API 호스팅' 서비스를 시작한다. 공공데이터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호스팅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국책 연구 기관 등 공공데이터 API 공유를 원하는 단체가 다음 개발자네트워크(http://dna.daum.net)에 신청하면 API를 만들어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처음 공개한 공공데이터 API는 ‘기상 실시간 센서 데이터(http://dna.daum.net/include/tools/sensorql)’로 전국 700여곳에서 분 단위로 수집하는 풍속, 풍향, 기온, 습도, 기압, 강수량 등 기상 관련 13종의 데이터를 센서QL(SensorQL)의 형식으로 실시간 제공한다. ‘기상 실시간 센서 ...  
다음, 지도 오픈 API 무료 이용 확대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무료 지도 API의 상업적 이용 범위를 완화하고 무료로 이용 가능한 트래픽을 상향 조정하는 내용을 담은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약관을 지난 5일 개편하고 다음달 4일부터 시행한다. 다음은 편리하고 자유로운 활용을 통해 국내 로컬 서비스 시장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및 정부투자기관의 사용, 차량, 배송, 물류 등 운송수단과 관련된 시스템 사용, CRM∙관제 등 기업용 시스템 사용 제한을 없애며, 비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트래픽 제한도 1일 5만회 호출로 기존 보다 5배 증가시킨다. 또한 지도 API를 상업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에도 국내 로컬 시...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