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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강릉시민의 숙원사업이었던 원주∼강릉 간 복선철도 강릉 도심 구간의 지하 건설이 확정됐다.

강릉시에 따르면 25일 강릉시민의 염원과 더불어 성공적인 2018 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한 빙상 경기장과의 접근성 확보, 구 도심 발전을 위해 강릉 도심 연결 구간을 지하화하기로 확정됐다.

강릉 도심 구간 강릉시 구정면 남강릉∼강릉역 구간 9.8㎞ 가운데 7.2㎞는 지상으로, 문암정에서 강릉역까지 2.6㎞는 지하로 건설하고 원주∼강릉 간 복선철도 종착역인 강릉역은 반지하로 건설된다.

강릉 도심 구간 공사에는 4,6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전망이다.

단선으로 추진되는 강릉 도심 구간은 2개 구간으로 나눠 공사가 추진되는데, 앞으로 설계 보완과 인·허가 마무리, 입찰 등을 거쳐 오는 6월 중에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2018 동계올림픽 개최 전인 2017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다.

원주∼남강릉(구정면)까지 복선으로 연결되는 철도는 강릉시내 연결구간은 단선으로 건설되고, 강릉역은 2홈4선(2플랫폼 4레인)의 8m 깊이 지하 철도에 반지하 역사 건물을 갖추게 된다. 지상에서 열차 승차권 발권을 한 뒤 지하로 내려가 열차를 타게 되는 구조다. 역 지하는 상가 등을 따로 만들 수 없는 구조로 건설된다.

한편 강릉시와 시민은 2012년 10월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릉 도심 구간 지하화 범시민궐기대회를 개최했으며, 2013년 12월에는 1,000여 명이 정부 세종청사를 방문해 궐기대회를 가지는 등 지하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강릉 도심 구간의 지하화로 1962년 이후 50여 년간 단절됐던 강릉 도심의 지형을 바꾸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강릉역 부지의 남북 간 연결도로 확보, 지상 철도부지 도시재생사업으로 도심 공동화 현상 해소,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중앙시장 일대의 만성교통체증 해소를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철도주변 소음과 진동 등 환경문제 해소로 주거환경개선, 철도건널목 철거로 차량정체 해소와 교통사고 위험 등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강릉역 부근에서 철도로 막혀있던 시내 남∼북 관통도로(가작로) 연결 숙원도 해결되게 됐다. 가작로는 2018년 동계올림픽 빙상경기장과 최단거리 접근도로이기 때문에 도로가 개통되면, 강릉역에서 내린 관광객들은 올림픽 경기장까지 5분 이내 직행이 가능해진다.

강릉 도심 지하 철도 건설구간은 농산물도매시장 인근(문암정)에서 강릉역까지 2.6㎞로, 강릉시는 현재의 지상 철도 노선 5만여㎡와 강릉역 주변 유휴부지 13만2,000㎡를 합해 모두 18만2,000㎡를 새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 부지에 대한 소유권은 국토교통부가 갖되 지상권은 도로, 주차장, 공원 등으로 강릉시가 활용하는 것으로 협의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강릉시는 현재의 폭 30m, 길이 2.6㎞ 규모로 시내를 관통해 지나가고 있는 지상 철도 노선 지상부지 5만㎡은 도로와 주차장, 공원 등 도시 기반시설로 활용하고 강릉역 유휴부지 13만2천㎡는 역세권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강릉역의 경우 여객전용역으로 건설되기 때문에 현재 20만㎡에 달하는 역 부지 가운데 13만2,000㎡는 유휴부지로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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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강릉 간 복선철도 강릉 도심 구간 지하로 건설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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