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멸강나방이 제주도 한림읍 대림리서 지난 6월 7일 올 들어 처음 발견되어 긴급 방제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이수일)에 따르면 지난 6월 7일 오후 4시경 한림읍 대림리 옥수수 밭에서 멸강나방이 처음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6월 14일 첫 발견된 때 보다 7일, 2009년보다 무려 13일이나 빠르게 발견된 것이다.
이처럼 올해 멸강나방 발생이 빨라진 것은 중국과 제주사이에 최근 기압골이 형성되면서 기류를 타고 날아온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1307488027.jpg

제주도 한림지역서 올해 처음 멸강나방 발생        자료제공=제주도 

 

멸강나방은 주로 중국에서 날아오는데 1년에 1~2회 정도 비래하며 5월하순~6월 중순, 7월 중순~하순에 주로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비래한 멸강나방 성충은 10~25일 사이에 700여개의 알을 낳아 4~5일 만에 부화되고 25일 정도의 애벌레 기간 동안 가해속도가 대단히 빨라져 수일 내에 잎을 모두 갉아먹고 줄기만 남긴다.

 

먹을 것이 없어지면 인근지역으로 떼를 지어 이동하면서 피해를 주는데 일반적으로 초지에 발생하여 많은 피해를 주는 해충이며 피해를 주는 작물로서는 벼, 맥류, 수수, 옥수수, 귀리, 화본과 목초 등의 잎을 갉아먹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부농업기술센터는 멸강나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각 마을에 긴급 방제를 위한 앰프방송 원고를 전송하는 한편 멸강나방 예찰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멸강나방은 조기 예찰을 통한 발생초기 방제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방제 농약으로는 유기인계 살충제를 사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 ⓒ 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주도 한림지역서 올해 처음 멸강나방 발생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멸강나방이 제주도 한림읍 대림리서 지난 6월 7일 올 들어 처음 발견되어 긴급 방제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부농업기술센터(소장 이수일)에 따르면 지난 6월 7일 오후 4시경 한림읍 대림리 옥수수 밭에서 멸강나방이 처음 발견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6월 14일 첫 발견된 때 보다 7일, 2009년보다 무려 13일이나 빠르게 발견된 것이다. 이처럼 올해 멸강나방 발생이 빨라진 것은 중국과 제주사이에 최근 기압골이 형성되면서 기류를 타고 날아온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제주도 한림지역서 올해 처음 멸강나방 발생 자료제공=제주도 멸강나방은 주로 중국에서 날아오는데 1년에 1~2회 정도 비래하며 5월하순~6월 중순, 7월 중순~하순에 주로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국립식물검역원, 선박에 대한 아시아매미나방 검역 실시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립식물검역원(원장 여인홍)은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국가로 출항하는 선박을 대상으로 검역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런 조치는 최근 북미식물보호기구 국가들(미국, 캐나다, 멕시코)이 2012년 3월부터 한국, 중국 및 일본 3개국을 통과한 선박에 대하여 아시아매미나방(AGM: Asian Gypsy Moth)이 부착되지 않았다는 검역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입항을 불허 하는데 따른 것이다. AGM은 북미지역에는 분포하지 않는 중요한 검역해충으로서 북미지역 농림자원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만약, 검역증명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도착항의 외항에서 아시아매미나방 부착여부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하고, 나방을 방제한 후에 입항이 허용되기 때문...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