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올해부터는 라식(LASIK) 수술이 가능한 저시력자들도 공군 조종사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공군은 2014학년도 공군사관학교 지원자와 내년부터 비행교육에 들어갈 조종장학생, 학군사관 후보생 선발에 라식(LASIK) 수술로 시력이 교정될 수 있는 지원자들도 포함시킨다고 밝혔다. 단순히 눈이 나쁘다는 이유로 공군 조종사에 도전할 수 없었던 청소년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조종분야 모집에서 나안 0.5 이하의 저시력자도 교정시력이 1.0 이상이고 굴절률과 각막지형도 등 안과 정밀검사를 통해 라식(LASIK) 수술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면 조종분야로 선발될 수 있다. 공군은 2012년부터 피알케이(PRK) 수술도 허용하고 있기 때문에, 합격자들은 나중에 본인 희망과 안과 검사결과에 따라 피알케이(PRK)와 라식(LASIK) 중 선택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단, 시력교정수술을 이미 받은 경우에는 선발에서 제외된다. 왜냐하면 항공우주의학 분야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공군 항공우주의료원 군의관들이 시력교정수술이 필요한 합격자들을 충분한 관찰하고 정밀 검사한 뒤, 수술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70a6e68cc7e70a89a1bda92d85526ad1.jpg
제10전투비행단 김태성 대위(28세)는 원래 공군사관학교 조종사가 될 수 없었던 정책분야로 입학했다.
그러나 조종사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던 김 대위는 공군사관학교 3학년 시절이었던 2008년,
피알케이(PRK) 시력교정수술로 시력을 높여 조종사가 되는 실험적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그는 2010년 8월, 고등비행을 수료하고 빨간마후라를 목에 둘렀다.
지금은 F-5 조종사로서 대한민국 영공방위 임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한민국 공군]

공군이 이렇게 라식(LASIK) 수술을 통해 저시력자들의 비행훈련이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은 최근 미국 항공우주의학교 연구에서 라식(LASIK) 수술의 항공의학적 안정성이 확인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공군의 경우 2007년부터 라식(LASIK) 수술을 허용했는데 현재까지 부작용으로 인해 비행을 할 수 없게 된 조종사는 없었다.

공군은 이번 시력기준의 완화로 우수한 인재를 추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조종분야 선발에 피알케이(PRK) 수술을 허용한 이후 2013학년도 공군사관학교에 지원한 인원 중 40명과 조종장학생 지원자 중 3명이 신체검사에서 피알케이(PRK) 수술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어 조종분야로 분류된 바 있다.

공군본부 의무처장 강호영 대령(진급예정)은 “이번 라식(LASIK) 수술의 허용으로 시력이 좋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도 공군 조종사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말하고, “앞으로 공군이 우수한 인재를 획득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눈 나빠도 라식(LASIK) 수술로 전투기조종사 될 수 있어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올해부터는 라식(LASIK) 수술이 가능한 저시력자들도 공군 조종사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공군은 2014학년도 공군사관학교 지원자와 내년부터 비행교육에 들어갈 조종장학생, 학군사관 후보생 선발에 라식(LASIK) 수술로 시력이 교정될 수 있는 지원자들도 포함시킨다고 밝혔다. 단순히 눈이 나쁘다는 이유로 공군 조종사에 도전할 수 없었던 청소년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조종분야 모집에서 나안 0.5 이하의 저시력자도 교정시력이 1.0 이상이고 굴절률과 각막지형도 등 안과 정밀검사를 통해 라식(LASIK) 수술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면 조종분야로 선발될 수 있다. 공군은 2012년부터 피알케이(PRK) 수술도 허용하고 있기 ...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