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공군 항공과학고등학교(경남 진주시 소재)의 식당이 식약청으로부터 집단급식소 조리식품 업종 HACCP 인증을 받았다. 군 급식시설 중에서는 최초로 이뤄낸 성과이다.

 

군 급식시설의 경우 식중독이 발생하면 전투력에 큰 손실을 보게 된다. 이번에 공군이 획득한 HACCP 인증은 장병들에게 제공하는 군 급식 체계에 위해요소를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위생관리시스템을 정착시켰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전․평시 안전한 급식을 보장받고 식중독 발생으로 인한 전투력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HACCP 인증서

d94b3a4140311c66cff6283cf447d7b9.jpg


 

HACCP 인증을 추진한 공군본부 군수참모부 물자과장 권승원 중령(공사 37기, 45세)은 “급식은 병사들의 영양 섭취와 체력 강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전력지수의 하나”라며, “이번 HACCP 인증이 군 급식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식품안전관리인증제도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s; 위해 요소 중점 관리 기준)이란 식자재가 생산에서부터 식탁에 오르기까지 거치는 생산, 유통, 검수, 보관, 조리, 배식 등의 과정에서 위해한 물질이 식품에 섞이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단계별로 엄격하게 관리하는 과학적 선진 식품관리 제도이다.

 

우리나라에는 1990년대 초 도입되었고, 위해도가 높은 식품 7개 업종(어육가공품, 냉동수산식품, 냉동식품, 빙과류, 비가열음료, 레토르트식품, 김치류)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의무 적용시키고 있다. 집단급식소는 전국 19개 업소가 인증을 받았으며, 공공기관 급식시설은 공군 항공과학고등학교 식당과 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 등 두 곳뿐이다. (’11. 12. 30. 기준)

 

 2011년 4월 26일 공군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HACCP 지원 합의서’를 체결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ACCP 지원사업단(단장 최석영)은 전문적인 식품위생 기술지원 기관으로서 공군의 HACCP 인증을 위한 식당설계, 환경개선, 위생상태 점검, 급식관리 요원 교육 등 기술지원을 제공했다.

 

공군은 식당 조리 공간과 작업자 공간 사이에 급식요원들의 세척, 소독할 수 있도록 위생 공간을 설치하였고, 바닥 수분을 차단해 식중독균 증식을 억제하는 드라이 키친(Dry Kitchen) 설비를 구축했다.

이후 HACCP 유지 및 관리에 관한 문서인 HACCP 관리기준서를 작성한 공군은 부산식약청으로부터 평가와 검증을 거쳐 ’11년 12월 27일 HACCP 인증을 받았다.

 

공군 급식체계에서 HACCP 인증을 받은 것은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1960년대 미국의 우주 개발 계획 당시 우주식량의 개발을 맡은 필스버리(Philsbury)社는 NASA와 함께 식품 안전성을 100% 확보하고자 우주식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분석하고 차단하는 방법을 도입했는데 그것이 바로 HACCP이다.

 

항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야 하는 공군의 특수한 임무 환경과 우주 임무 확대를 고려했을 때, HACCP 인증을 통한 급식 안전성 보장은 장차 전․평시 항공우주전력 유지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공군은 향후 HACCP 관리와 유지를 위해 HACCP 지원사업단으로부터 급식현장 점검, 조리종사자 위생교육 등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약속 받았으며, 앞으로 공군 HACCP 관리기준서 표준안을 제작하여 전 병영식당에 확대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군 항공과학고등학교 병영식당 HACCP 인증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공군 항공과학고등학교(경남 진주시 소재)의 식당이 식약청으로부터 집단급식소 조리식품 업종 HACCP 인증을 받았다. 군 급식시설 중에서는 최초로 이뤄낸 성과이다. 군 급식시설의 경우 식중독이 발생하면 전투력에 큰 손실을 보게 된다. 이번에 공군이 획득한 HACCP 인증은 장병들에게 제공하는 군 급식 체계에 위해요소를 사전 차단할 수 있는 위생관리시스템을 정착시켰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전․평시 안전한 급식을 보장받고 식중독 발생으로 인한 전투력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HACCP 인증서 HACCP 인증을 추진한 공군본부 군수참모부 물자과장 권승원 중령(공사 37기, 45세)은 “급식은 병사들의 영양 섭취와 체력 강화 측면에서 매우 ...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