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새만금 방조제가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국제적인 공인을 받았다.
농림수산식품부는 8월 2일 오전 11시 전북 새만금 방조제 신시광장에서 세계최장 새만금방조제로 기네스기록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네스 월드레코드사로부터 인증서를 수여받은 새만금 방조제는 33.9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기록이 되었다.

 

1280740004.jpg


그동안은 네덜란드 쥬다찌지구 압슬루트 방조제(32.5km)가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알려져 왔으나, 새만금방조제가 이보다 1.4km 길어 세계에 가장 긴 것으로 공인된 것이다.

이번에 기네스 기록으로 등재된 새만금 방조제는 설계에서 준공까지 모두 순수 우리 기술로 이루어낸 것으로 의미가 크다.
세계 유례가 없는 최고 난이도의 심해공사를 국내기술력으로 성공시켜 우리나라가 방조제 축조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국제공인을 계기로 새만금방조제는 관광과 휴양이 어우러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개발될 계획이다.
새만금방조제와 주변 천혜관광자원이 조화되는 방조제 명소화사업을 새만금 선도사업으로 선정하여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자본을 적극 유치하여 추진 중에 있다.


현재에도 새만금방조제는 지난 4월 27일 준공이후 현재까지 3개월간 350만 명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하는 등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마라톤, 자전거대회 등 문화·스포츠행사 명소로도 각광받고 있다.

새만금방조제의 세계최장 공인은 우리나라의 위상 제고와 함께 향후 새만금 투자유치 및 방조제 축조기술력 수출 등에도 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새만금지역이 명실상부한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산업·관광·환경 등이 조화된 복합도시 개발도 촉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새만금 방조제 국제공인 행사에는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강현욱 새만금위원회 공동위원장, 국무총리실 관계자, 지역 국회의원, 기네스월드레코드사의 '크리스티 친(Christy Chin)' 심판관 등 국내외 인사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이 자리에서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세계 최장 새만금 방조제는 세계를 놀라게 한 신화였다“며, ”새만금이 산업과 레저, 환경 및 첨단농업 등이 융합된 저탄소 녹색성장의 거점이자 동북아 경제허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새만금사업 추진경과

 

  ❍ ’88.12월 : 새만금지구 기본조사 실시 및 기본계획(안) 작성
  ❍ ’89.11월 : 새만금 간척사업 기본계획 확정
  ❍ ’90∼‘91 : 새만금사업 기본계획 관계부처 협의 등
  ❍ ’91.10월 : 공유수면 매립면허·고시
  ❍ ’91.11월 : 새만금 사업시행인가 및 착공
  ❍ ’01. 5월 : 새만금사업 친환경 순차개발 정부방침 결정
  ❍ ’06. 4월 : 방조제 최종 연결공사 완료
  ❍ ’07. 4월 : 새만금 토지이용계획 기본구상(농지 72%, 기타 28%) 확정
  ❍ ’07.12월 : 새만금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 제정·공포(’08.12.28발효)
  ❍ ‘08.10월 : 새만금 내부토지개발 기본구상 변경안 보고(국무회의)
  ❍ ‘08.12월 :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 발족(대통령 훈령 제234호)
  ❍ ‘09. 6월 : 새만금사업촉진을 위한 특별법 개정
  ❍ ‘10. 1월 :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구상 및 종합실천계획 확정
  ❍ ‘10. 4월 : 새만금방조제 준공식 행사 개최
  ❍ ‘10. 8월 : 새만금 방조제 세계 최장으로 기네스 기록 인증서 수여

 

 

 

 

 

 

 

 

어니스트뉴스 honest-news@kakao.com
저작권자 ⓒ 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만금사업 규제 완화, 외국인투자기업도 직접 개발 가능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새만금사업의 투자유치를 촉진하고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민간사업시행자의 범위를 확대하고, 원형지 형태로 개발된 용지 공급관련 규제를 완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일부 개정안을 마련하여 7.3일부터 40일간(7.3.~8.12.) 입법예고한다. 첫째, 새만금사업의 사업시행자 범위에 국·내외 민간사업자 참여를 확대한다. 한·중 경협단지의 유치 등 새만금사업에 대한 국·내외 민간사업자의 개발·참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현행 국가, 지자체, 공기업 이외에 종합건설업자, 신탁업자, 부동산투자회사, 부동산개발업자로 한정된 민간 사업시행자 범위를 앞으로는 외국인투자기업, 중소기업협동조합 및 「산업발...  
새만금 신항만 2011년 착공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새만금 산업단지의 수·출입을 지원하고, 대중국과의 인적, 물적교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새만금 신항만 개발사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11월 30일경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만금 신항만 개발사업 기본계획에는 2020년, 2030년까지의 항만물동량과 개발선석 규모 등 단계별 사업계획과 마스터플랜이 포함되어 있다. 국토부가 2030년 기준으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의뢰하여 예측한 새만금 지역 내 산업단지 등에서 발생하는 항만물동량은 약 1,774만 톤으로 컨테이너, 자동차, 잡화, 크루즈부두 등 모두 18선석 규모이다. 이에 따라 새만금 내 산업단지가 본격 가동되는 2020년까지 256만 톤의 산단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4개 선석이 우선...  
새만금방조제,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 기네스기록 인증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새만금 방조제가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국제적인 공인을 받았다. 농림수산식품부는 8월 2일 오전 11시 전북 새만금 방조제 신시광장에서 세계최장 새만금방조제로 기네스기록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네스 월드레코드사로부터 인증서를 수여받은 새만금 방조제는 33.9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기록이 되었다. 그동안은 네덜란드 쥬다찌지구 압슬루트 방조제(32.5km)가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알려져 왔으나, 새만금방조제가 이보다 1.4km 길어 세계에 가장 긴 것으로 공인된 것이다. 이번에 기네스 기록으로 등재된 새만금 방조제는 설계에서 준공까지 모두 순수 우리 기술로 이루어낸 것으로 의미가 크다. 세계 유례가 없는 최고 난이도의 심해공사를...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