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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올해 고객들이 평가한 강릉지역 음식점 친절서비스 만족도가 지난해보다 9.6점이 상승된 61.5점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강릉시가 음식점 서비스수준을 파악하여 음식점 수용태세를 개선하고 이용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한국호텔리조트학회(회장 최웅. 강릉원주대학교 교수)에 의뢰해 강릉시민과 방문객 953명(강릉시민 467명, 방문객486명)을 대상으로 지난 7월 10일부터 7월 30일까지 직접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되었다.

만족도 조사는 5점 척도를 100점 기준으로 환산한 결과 61.5점이며, 여전히 강릉시민이 59.3점, 방문객은 63.7점을 보여 강릉시민이 서비스에 대하여 더 낮게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평가 항목에서 전년과 비교해 평가점수가 상승했으며 음식의 맛-67.1점, 식재료의 신선도-63점, 시설과 분위기 및 메뉴판 관리-61.6점, 서비스 만족도 61.5점, 접객인사 60.6점 등으로 60점을 넘었으나 메뉴의 다양성이 56.9점, 주차공간 56.9점, 화장실 청결성 57.5점 등이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어 개선해야 할 문제로 지적됐다.

타인에게 추천하겠냐는 질문에 36.1%로 전년도(33.7%)에 비하여 향상된 수치로 음식점의 서비스질 개선을 위해 조금만 노력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만한 것으로 해석됐다.

강릉시보건소장은 “친절서비스 만족도 점수가 지난해에 비해 9.6점 상승한 결과는 그 동안 친절한 음식점 만들기 사업의 결과물로 보고 있으며, 조사결과를 지표로 삼아 친절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릉시보건소에서는 2011년 40개소 업소를 시작으로 올해는 350개소를 음식점을 대상으로 서비스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해 맞춤식 친절교육을 실시하며 친절음식점 발굴, KBS와 함께하는 친절한 음식점 만들기 캠페인, UCC공모전등 2018년 까지 다각도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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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안류 발생 문자서비스,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임주빈)은 해운대 해수욕장의 이안류 안전사고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실시간 이안류 관측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현장 구조대원(122, 119)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신속히 알려주는 서비스를 해수욕 시즌(7.5~9.30)에 운영한 결과, 해수욕객들의 레저활동 지원 및 이안류 안전사고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밝혔다. 그 동안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해운대 이안류로 20~30명의 해수욕객들이 먼 바다쪽으로 갑자기 떠밀려 간 이후에 수상구조대원들에 의해 구조되는 상황이 매년 반복되어 과학적인 인명사고 예방대책이 절실한 실정이었다.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작년 10월 해수욕장 전방 1.2km 해상에 파고관측부이 1기, 금년 5월 해수욕장 양끝단인 미...  
강릉시, 이·미용업소 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강릉시는 관내 이·미용업소 600개소(이용 122, 미용 478)에 대하 여 9.1 ~ 10.21까지 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서비스의 질적 향상 도모 및 국민건강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번 평가는 서류, 청결상태, 시설영역, 고객의 안전성, 서비스의 질 등 5개 영역에 대하여 생활과 밀접한 이 ·미용업의 서비스 상태를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 시민들의 만족도와 이용 안정성을 높이고 업소들의 자발적인 위생수준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평가단은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 소비자고발센터가 합동으로 2개 평가반을 구성하여 업소를 직접 방문, 38개 세부평가 항목에 의해 평가를 실시하게 된다. 평가 후에는 점수별로 등급을 결정, 최우수업소(90점이상, ...  
서울시,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만든다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서울시가 대형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학교, 어린이집 등 집단급식소와 대형음식점을 대상으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위생 진단서비스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3월 11일부터 9월 10일까지 6개월간 식중독 등 업소의 위생관리 상태를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진단해 주는「식중독 예방 진단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식중독 예방 진단 서비스』는 식품기술사, 위생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진단 서비스팀이 직접 업소를 방문해 식재료의 검수부터 조리, 배식 및 최종 섭취단계까지의 단계별 위생관리 상태를 진단하며, 식중독균 검사 간이키트를 활용해 조리기구 등의 세균 검사로 청결 상태를 확인하는 등 영업소의 종합적인 위생수준을 진단해주는 서비스다. 진단 결과 영업장 ...  
부산시, 스마트폰을 통한 ‘생활공감 지도서비스’ 시행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스마트 폰으로 시작하는 하루! 이제 부산 시민들에게도 익숙해질 일상이다. 부산시에서는 편리하고 안전한 시민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생활공감지도서비스를 오는 4월부터 스마트 폰으로 본격 서비스 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에서는 지난해 6월부터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국비 87억원과 시비 9억원 등 96억원을 투자하여 행정 내부업무와 지도정보를 연계 활용하여 8종의 대시민 생활공감 지도서비스를 위한 행정공간정보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해 왔다. 생활공감지도서비스는 3월 9일 14:00 부산시 국제회의장에서 행정안전부 및 16개 시도 관계자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오픈식을 갖고, 오는 3월 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후 4월 1일부터 홈페이지(gmap.busan.go.kr)뿐만 아니라 스마트 폰을 통해서...  
‘도선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는 도선(導船)서비스 품질을 개선하여 해상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도선제도 개선방안을 반영한 도선법 개정안이 제54회 국무회의에서 의결(12.21)되었다고 밝혔다. * 도선서비스는 해상선박교통 안전확보와 항만시설 보호를 위해 변화무쌍한 바다위에서 항만에 입출항하는 선박에 탑승하여 선박을 부두로까지 안전하게 인도하는 전문서비스로 도선 기술, 선박 항행장비와 조종성능에 대한 지식, 특정 항만의 기상 및 지리 지식 등 종합적인 능력과 자질을 필요로 하므로 도선법에 의해 일정자격을 갖추고 도선사 시험을 거쳐 면허가 부여되는 도선사(導船士)에 의해 제공되며, 전국 27개 무역항에 현재 231명의 도선사가 있음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도...  
강원도, '2010년 대중교통 친절서비스왕' 선발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강원도에서는 대중교통의 한차원 높은 친절서비스 제공를 위해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운전자 중 안전운행과 친절서비스를 생활화 하여 대중교통 이용자들로부터 칭송받는 모범적인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친절서비스왕”을 선발하여 포상한다고 밝혔다. 2010년 11월 5일부터 11월 19일까지 14일간 시·군과 유관기관 및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현지확인과 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12월중에 20명 내외로 선발하여 포상할 예정이며, 수상자에 대하여는 도지사 표창 및 친절서비스왕 증표가 수여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강원도에서는 운전근로자의 사기앙양과 자긍심고취를 통해 강원도를 찾는 외지 관광객들에게 한차원 높은 친절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중교통서비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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