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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신뢰도 이론에 근거한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이 제정되어 보다 합리적인 방법에 의한 안전도 확보가 가능해짐과 동시에 경제적 설계를 통한 교량건설 예산절감이 기대된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교량 설계 시 경험적으로 결정된 하중모델과 계수들로부터 안전도를 확보하는 허용응력법과 강도설계법을 활용함에 따라 이보다 한 단계 앞서 있는 AASHTO LRFD(미국), Eurocode(유럽) 등 선진국의 신뢰도 기반 설계기준이 선점한 해외 교량설계시장 진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 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5년에 걸쳐 서울대학교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도로공사 등이 참여한 “교량해석 및 설계 선진화 연구”를 시행함으로써 국내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도로교 설계기준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2009년 하반기부터 도로교 설계기준 기준화 작업에 착수하여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회의, 의견수렴 및 공청회 등을 거쳐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을 제정하였다.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은 다년간에 걸쳐 실측된 자료와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정량적 분석을 토대로 결정된 하중모델과 계수를 적용하며, 교량 구조물이 설계에서 요구하는 각각의 한계상태(극한한계상태, 극단상황한계상태, 사용한계상태, 피로한계상태)를 벗어날 확률을 제한함으로써 일관된 안전성과 경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선진화된 설계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은 ISO 등 국제표준에 부합되는 신뢰도기반 설계기준으로서, 허용응력법과 강도설계법에 머무르던 국내의 교량설계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하여 국내 업계의 해외 교량설계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기술적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또한, 연구 개발 결과를 기존의 설계법과 비교할 때 형식과 지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강교의 경우 평균 13.5%~19.3%의 강재절감이 가능하게 되는 등 불필요하게 과도한 보강재 활용 등을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재료와 시공 기술의 발전에 따라 안전율이 증가되는 효과를 설계기준에 고려할 수 있게 되어 국제적인 수준의 안전율을 확보하면서 교량 건설에 사용되는 재료의 절감이 가능하여 기준 정비를 통한 건설분야 녹색성장 기반 구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금번에 제정한 ‘도로교 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을 국토해양부 관할 국도를 비롯한 모든 도로 공사 발주관서에 보급하되, 갑작스런 설계기술의 변화에 따른 업계의 혼란을 방지하고자 3년 정도의 유예기간을 설정하고 적극적인 교육 및 홍보를 선행한 후 현장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이 기간 동안 설계예제 개발 등 실무기술자를 위한 기술지원도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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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교량설계법 ‘한계상태설계법’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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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내진설계 안된 대형교량 내진보강 추진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오는 2014년까지 내진 설계가 없는 경기도내 301개 대형 교량에 대한 보강공사가 추진된다. 경기도는 시군이 관리하고 있는 도내 301개 대형교량의 내진 보강 공사를 위해 200억의 예산을 책정, 연차별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지난 9일 밝혔다. 경기도 조사에 따르면 도내 3,277개 교량중 내진설계가 반영된 교량은 전체의 49.5%에 해당하는 1,622개로 내진 설계가 돼있지 않은 교량은 1,655개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이중 소규모 교량을 제외한 1,2종 대형교량 560개 중 이미 내진보강이 완료된 259개를 제외한 301개에 대해 2014년까지 보강공사를 완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량에 대한 내진설계는 지난 1997년부터 적용된 ’도로교 표준시방서‘에 의해 의무화 됐으나, 97년 이전...  
국토해양부, 동바리 자동설계 프로그램 무료 배포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최근 강릉 오봉저수지 건설 사고와 같이 동바리 붕괴에 따른 사고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현장에서 누구나 간단하게 동바리 설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 동바리 : 땅이나 굴을 팔 때 흙이 무너지지 않도록 임시로 지지하거나 건설현장에서 거푸집을 지지하는 가설구조물을 말함 최근 발생한 건설사고, 특히 동바리와 관련된 사고의 경우 건설관계자들이 공사비 절감, 공기단축을 위한 동바리의 구조적 안전성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규정도 준수하지 않아 발생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건설현장에서 누구나 3분 이내 쉽게 동바리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검토ㆍ시공할 수 있도록, 간단한 조건 입...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서 “알기쉬운 항만설계기준” 핸드북 발간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금년부터 항만건설업무가 지방자치단체에 위임됨에 따라 해당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준 해설서인 “알기쉬운 항만설계기준” 핸드북을 12월24일 발간 한다고 밝혔다. 알기쉬운 항만설계기준 핸드북 자료=국토해양부 1971년 당시 건설부에서 최초로 발간한 “항만설계기준서”는 그동안 해운항만청, 해양수산부를 거치면서 보완, 개정되고 어항설계기준과 합본되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서(2005)”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서”의 경우, 전문기술인들을 대상으로 작성된 기술지침서로서 대학이나 학원 등에서 접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실제 항만관련업계...  
투명한 턴키제도 정착을 위한 발주기관·건설업계, 소통의 장을 열다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정종환)는 10월 27일, 일괄·대안 입찰공사 심의제도 개선효과를 극대화하고, 개선제도의 조기정착과 상호 공동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토해양부, 서울특별시, 한국도로공사 등 주요 공공 발주기관(13개)과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등 국내 30대 대형·중견 건설업체가 합동으로 서울 양재동 소재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참석대상 : 13개 발주기관 심의 관계자(소위원장, 담당자) 30대 건설업체 턴키담당 임원 * 13개 발주기관 : 국토해양부, 국방부, 조달청,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농어촌공사, 한국환경공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 30대 건설업체 : 대...  
조달청, 민간 전문가 활용해 ‘설계도서 불량 제로’ 추진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조달청(청장 : 노대래)은 부실공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불량한 설계도서가 더 이상 용납되지 않도록 설계 관리 체계를 강화할 것이라 밝혔다. 공사 진행 중에 발견되는 설계도서의 오류는 설계변경으로 이어지고 현장에서 예상치 못한 공사비 증가나 공사지연 등 문제점을 일으켜 설계단계부터 확실한 품질검증이 시급한 실정이다. * 설계도서의 오류 : 설계도면에 명시되었지만 공사비가 책정되지 않거나 구조물에 배관이 관통하는 등 설계변경이 반드시 필요한 오류 향후 Total Service 대상공사는 최종 설계도서의 품질검증의 일부 업무를 외부 전문가에 위탁함으로써 조달청 직원과 민간 전문가가 두 단계에 걸친 설계검토를 통해 설계품질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 T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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