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정치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3월 27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설을 위한 대륙별 대표단회의에서 ‘세계 민주선거 지원기구(A-WEB 사무처)’ 유치국에 대한민국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가 지난 2011년 10월 서울에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의 필요성을 처음으로 제안한지 1년 5개월만의 성과로서 국제적으로 높아진 우리나라의 위상과 중앙선관위의 다각적인 노력으로 세계 각국의 지지를 얻어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세계선거기관협의회는 저개발국가․민주주의 이양국가가 민주적 선거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좋은 정부를 만들고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세계 민주주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아시아선거기관협의회(AAEA)의 의장국인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중․동유럽, 아프리카, 중남미 등 대륙별 선거기관협의회의 대표와 유엔개발계획(UNDP)․민주주의 및 선거지원을 위한 국제기구(IIDEA)․국제선거제도재단(IFES)․아프리카 민주주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선거기구(EISA) 등 선거관련 국제기구의 대표 등이 참여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마련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기본헌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사무처를 대한민국에 둔다.
▲ 대한민국 중앙선관위 위원장이 집행이사회에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사무총장을 추천하고, 집행이사회의 합의를 거쳐 총회에서 최종 승인을 받는다.
▲ 선거관련 전문가 파견, 선거관련 법제 및 절차개선 지원 등 세계 각국의 선거기관의 전문성과 역량강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 민주제도 운영의 지속성 유지를 위하여 선거관계 공무원과 정당․정치인․시민 등을 대상으로 교육을 지원한다.
▲ 선거참관 프로그램을 통한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지원한다.
▲ 당면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국제세미나, 컨퍼런스, 워크숍 등을 개최한다.
▲ 선거기구 관련 공동연구, 비교연구 및 DB구축, 선거관련 모범사례를 전파한다.

중앙선관위는 국력의 상징이자 국제적 영향력의 수단인 국제기구를 유치함으로써 국가위상 및 국가이미지를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안보리스크를 감소시켜 국가안보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국제회의, 워크숍, 컨벤션 등 개최에 수반되는 직접적 이익 외에도 후발 민주국가에 대한 지원으로 국가브랜드를 제고함으로써 국내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

아울러, 세계선거기관협의회가 다루게 될 주요 의제인 ‘세계 민주주의 발전과 공고화’에 대한 대국민 관심을 유도함으로써 민주시민의식을 제고하고 우리나라의 정치·선거제도 전파를 통해 선거한류(K-Democracy) 형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마련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헌장은 오는 10월 서울에서 열릴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립총회에 상정하여 최종 승인을 거쳐 확정되며, 이로써 세계선거기관협의회가 공식적으로 발족하게 된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4월 2일 출범식 개최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 의장 이인복)는 4월 2일 대한민국의 갑문인 인천송도 국제도시에서 세계민주주의를 이끌 A-WEB 본부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송도 G타워에서 개최될 출범식에는 A-WEB 의장단과 민주주의 및 선거지원을 위한 국제기구(IDEA, International Institute for Democracy and Electoral Assistance), 아시아재단(Asia Foundaiton), 민주주의 재단(NED, National Endowment for Democracy) 등 국제기구 관계자와 국내외 주요인사 등 6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은 1․2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1부에서는 이인복 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A-WEB 창설 경과보고, 축사,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되고, ...  
대한민국,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사무처 유치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0월 14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립총회’에서 선거분야 최다 국가가 참여하는 세계 최고 기구인 세계선거기관협의회가 공식 출범하고, 협의회 사무처를 우리나라에 유치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는 아시아 26개국, 유럽 28개국, 미주 26개국, 아프리카 36개국, 오세아니아 4개국 등 총 120개 국가에서 선거위원회 위원장, 위원 및 사무총장급 이상 주요 인사 132명 등 총 327명이 참석하였다. 또한, 아메리카선거기관협의회(UNIORE), 중‧동유럽선거관계자협의회(ACEEEO) 등 각 대륙을 대표하는 선거기관과 유엔개발계획(UNDP), 영연방선거네트워크(CEN), 국제선거제도재단(IFES) 등 58개의 국제기구도 참여하여 선거분야로는 역대 최대...  
유럽선거기구, 세계선거기구에 참여 전격 결정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개최된 제22회 유럽선거기관협의회(ACEEEO) 총회에서 유럽선거기관협의회 회원국들이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에 참여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유럽선거기관협의회 총회에 참석하여 오는 10월 14일부터 17일까지 인천 송도에서 열리는 세계선거기관협의회(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 A-WEB) 창립총회와 제6차 GEO(Global Electoral Organization) 컨퍼런스 일정을 안내하고 유럽 국가들의 참여를 독려하였다. [사진제공=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는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창설을 추진해 온 선거분야의 최대 국제기구로서, 사무처를 인천 송도 국제도시에 유치할 예정이다. 이번...  
대한민국, ‘세계 민주선거 지원기구’ 유치국 선정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3월 27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설을 위한 대륙별 대표단회의에서 ‘세계 민주선거 지원기구(A-WEB 사무처)’ 유치국에 대한민국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가 지난 2011년 10월 서울에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의 필요성을 처음으로 제안한지 1년 5개월만의 성과로서 국제적으로 높아진 우리나라의 위상과 중앙선관위의 다각적인 노력으로 세계 각국의 지지를 얻어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세계선거기관협의회는 저개발국가․민주주의 이양국가가 민주적 선거를 통하여 지속 가능한 좋은 정부를 만들고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세계 민주주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  
반기문 UN 사무총장,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설 기대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아시아선거기관협의회(AAEA) 의장을 겸직하고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김능환 위원장은 UN 본부를 방문하여 세계 각국 선거기관들간의 협의회인 가칭 ‘세계선거기관협의회 (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 창립 준비상황 등에 관해 반기문 사무총장과 의견을 교환하였다. 김능환 위원장과 반기문 사무총장은 후발 민주주의 국가 및 전환기 국가에 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UN의 선거지원에 관해 언급하면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립이 동 협의회 참여국들간 선거 관련 경험을 공유하고, 선거기관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데 동의하였다. UN본부에서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창립과 관련한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는 김능환 중앙...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