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라는 주제의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행사기간(2012년 5월 12일 ~ 8월 12일) 동안 해상부유쓰레기 수거․처리 대책을 마련하였다.

먼저, 여수세계박람회 행사장 인근에 해양쓰레기 차단막을 설치한다. 이번 세계박람회 주요 행사장인 여수신항은 장마철, 집중호우 기간 동안 섬진강 유역에서 발생한 육상 쓰레기가 다량 유입되는 지역이다.

e355eae07f665ec5ae36862cfd5db6aa.jpg
부유쓰레기 차단막    [사진제공=국토해양부 해양보전과]

국토해양부는 이에 대비하여 여수신항 입구에 부유쓰레기 차단막을 5월 10일에 준공한다. 차단막은 L자형으로 길이 200m이다. 수면 위로 40㎝ 돌출되고, 수면 아래로 75㎝가 잠기도록 설계하였다. 등대섬에 앵커를 걸어 차단막 한쪽을 고정하고 50m 간격으로 시멘트 블록으로 차단막을 고정한다.

아울러 행사기간 동안에 여수신항에 청항선 4척(해양환경관리공단 3척, 어촌어항협회 1척)을 배치하여 행사장으로 유입되는 부유쓰레기를 적기에 수거, 처리할 계획이다.

청항선은 평상시에는 4척을 운용한다. 1일 4회씩 항내 및 부유쓰레기 차단막 설치 해역을 순항하면서 해양의 부유쓰레기를 수거한다.

집중호우 등으로 대량의 쓰레기가 발생할 경우에는 마산 또는 부산의 청항선 1척을 추가로 배치,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Big-O 지역의 부유쓰레기를 수거․처리하기 위하여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소형 청소선1척(스필가드 1.5톤), 여수엑스포조직위원회 Big-O사업단에서 소형 고무보트 1척을 배치하였다. 소형 청소선 배치로 Big-O 구역에서 발생하는 부유쓰레기를 즉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Big-O 구역은 방문객이 가장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수세계박람회의 주요 공연 공간이다.

이에 따라, 여수세계박람회 개장 이전에 해양쓰레기 차단막 설치로 부유쓰레기가 행사장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고 또한, 행사기간 동안 청항선의 정기 순찰을 통한 쓰레기의 적기 수거, 처리로 박람회장을 찾는 방문객은 깨끗하고 쾌적한 해양경관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국토해양부와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지난 5월 8일(화)에 여수세계박람회 기간 중에 부유쓰레기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대응훈련을 여수신항에서 실시한 바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세계박람회 기간 동안에 해양환경관리공단, 어촌어항협회, 여수시와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릉시 음식물쓰레기 이물질 많아 처리 비상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강릉시는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에 이물질이 많아 처리 용역업체가 기계고장 및 추가 비용부담을 사유로 반입중단을 예고하는 등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비상이 걸렸다고 밝혔다. 용역업체는 음식물쓰레기는 각 가정에서 분리 후 전용 종량제봉투에 담아 시에서 설치한 중간수거용기에 배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수거용기에 음식물쓰레기 외에 플라스틱, 병, 밧줄 등 이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며, 이물질로 인해 파쇄기가 수시로 고장 나는 등 이로 인해 전체 공장의 가동이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고 밝히며 강릉시에 대책을 요구하고,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용역수행이 불가함을 통보했다. 이에 강릉시는 긴급 대책회의를 통해 앞으로 이물질이 많은 수거용기는 수...  
작년, 고기와 함께 건져 올린 해양쓰레기가 무려…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작년 한 해 동안 어민들이 조업 중에 건져 올린 해양쓰레기 5,432톤을 수매하여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수매 대상 폐기물은 주로 조업활동으로 발생한 폐어구인 어망, 로프, 통발 등으로 수매비용은 33억 원이 소요되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해양쓰레기 수매사업은 어업인이 조업 중에 인양한 해양쓰레기를 해양에 재투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해양쓰레기 수매제도를 통하여 2006년 이후 7년 동안 총 283억원을 투입 50,441톤의 해양쓰레기를 처리하였다. 2013년에도 약 36억원을 투입하여 약 5,800톤의 해양쓰레기를 수매할 계획으로 비용은 국가가 60%, 지방자치단체가 40%를 각각 부담하게 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해...  
국토해양부-국방부, 연평도 주변해역 침적쓰레기 34톤 수거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지난 한 달여 동안(7.21~8.25) 국방부(해군)와 합동으로 연평도 주변해역의 침적쓰레기 수거․처리사업을 시행하였다. 해군은 구조함을 이용하여 수중 침적쓰레기를 수거하고, 국토해양부는 해군이 인양한 쓰레기의 운반․처리하였다. 연평도 주변해역의 침적쓰레기 수거는 서해 5도민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어민소득 증대를 위해 2008년부터 실시해 오고 있다. [사진제공=국토해양부 해양보전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금년에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34톤이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총 229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였다. 2008년에 70톤, 2009년에 30톤, 2010년에 32톤, 2011년에 71톤, 2012년 34톤으로 매년 약 46여 톤의 해양 침적쓰레기를 수거․처리하였다. 국토해양부...  
여수엑스포 기간동안 해양쓰레기 121톤 수거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여수세계엑스포 기간 동안(5.12~8.12) 엑스포 행사장과 인근 바다에서 121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였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수거한 해양쓰레기는 해류의 영향을 받아 행사장 외부에서 유입된 해초류, 나무, 스티로폼, 비닐류 등이 주를 이루었다고 한다. 국토해양부는 여수엑스포의 살아있는 전시관인 바다의 환경관리를 위해 해양환경관리공단과 함께 해양쓰레기 관리 특별대책을 수립하여, 행사기간 동안 청항선 3척과 소형순찰선 3척을 배치하고, 해양쓰레기가 행사장으로 유입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기 위하여 2개의 차단막과 오일-붐을 설치하였다. 또한, 해양쓰레기의 신속한 수거를 위해 신고를 받아 즉시 출동하는 5분 대기조의 운영과 함께 ...  
여수세계박람회, “해양쓰레기 제로” 만반의 준비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라는 주제의 2012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행사기간(2012년 5월 12일 ~ 8월 12일) 동안 해상부유쓰레기 수거․처리 대책을 마련하였다. 먼저, 여수세계박람회 행사장 인근에 해양쓰레기 차단막을 설치한다. 이번 세계박람회 주요 행사장인 여수신항은 장마철, 집중호우 기간 동안 섬진강 유역에서 발생한 육상 쓰레기가 다량 유입되는 지역이다. 부유쓰레기 차단막 [사진제공=국토해양부 해양보전과] 국토해양부는 이에 대비하여 여수신항 입구에 부유쓰레기 차단막을 5월 10일에 준공한다. 차단막은 L자형으로 길이 200m이다. 수면 위로 40㎝ 돌출되고, 수면 아래로 75㎝가 잠기도록 설계하였다. 등대섬에 앵커...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