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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공군은 7월 27일(금) 제16전투비행단에서 『TA-50 전력화 행사』를 갖고 TA-50을 이용한 전투조종사 양성과정인 전투기 입문과정(LIFT, Lead-In Fighter Training)을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TA-50 전력화를 통해 시행되는 전투기 입문과정은 기존의 작전가능훈련 (CRT)을 대체하는 것으로 T-50 항공기로 고등비행교육을 수료한 조종사들에게 전투수행능력을 구비한 훈련기 TA-50을 활용하여 총 21주간 공대공·공대지 사격훈련과 같은 실제 전투에 필요한 전술과목을 교육하는 것이다.

이 과정까지 모두 수료한 조종사들은 자대에서 8주간의 기종전환 훈련을 거쳐 실전 투입이 가능한 F-15K와 KF-16 전투조종사로 활약하게 된다. 공군은 이 과정을 통해 앞으로 연간 80여명의 정예 전투조종사를 배출하게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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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대한민국 공군]

공군 제16전투비행단 소속 TA-50 항공기 20여대가 공대지 무장을 장착하고, 활주로를 이동하고 있고
LIFT 과정을 통해 비행 교육을 받고 있는 제16전비 김두환 중위가 TA-50 항공기에 탑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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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남부전투사령관 우정규 소장(공사 30기)이

TA-50 전력화 과정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현재 비행교육체계에서는 조종사들이 고등비행교육 수료 후 훈련기가 아닌 실전에 운용되는 KF-16 등의 전투기로 27주간 작전가능훈련을 받아야 했다. 때문에 일선 전투부대에서는 작전임무에 투입되는 전투기가 교육훈련에 활용되어야 하고 전투조종사가 교관이 되어야 하는 등 교육훈련의 부담이 컸다.

그런데 전투기 입문과정이 신설되면서 기존의 작전가능훈련 과정중 전술기동훈련은 TA-50 훈련대대가 전담하고 일선 전투비행대대에서는 8주 동안의 기종전환만 담당하게 되어 전투기의 비전투임무 운용소요가 크게 줄었다. 이를 통해 일선 전투비행대대는 작전가능훈련에 투입되던 전력을 순수 작전임무로 전환하고 자체 전술 비행훈련을 강화하는 등 대비태세 임무에만 전념하게 됨으로써 실질적인 전력증강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TA-50은 고등비행훈련에 사용되는 T-50과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교육생들이 익숙한 환경에서 전술훈련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TA-50은 일선 전투비행대대에서 운용중인 전투기에 비해 연료 소모량과 운영 유지비가 적어 조종사 1인당 양성비도 3억원 가량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존에는 공군의 최신예 전투기인 F-15K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300시간 이상의 비행시간을 확보해야 비로소 지원 자격이 주어졌다. 반면 개선된 비행교육체계에서는 전투기 입문과정 수료 후 즉시 F-15K 조종사가 될 수 있어 F-15K 조종사 양성기간을 약 1년 6개월가량 단축할 수 있다. (표 2 참조) 실제로 오는 10월 전투기 입문과정을 수료하는 9명의 조종사 중 3명이 F-15K 운용부대에 바로 배속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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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금) 오전 공군 16전투비행단에서 열린 'TA-50 전력화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이날 행사를 주관한 공군 남부전투사령관 우정규 소장(공사 30기)은 기념사에서 “TA-50 전력화를 통해 비로소 KT-1, T-50, TA-50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 공군의 선진비행교육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며 “TA-50 전력화가 적에게는 두려움을, 국민에게는 우리의 확고한 국가 수호의지를 보여 주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조국 영공방위 임무 완수에 더욱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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