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사무실이나 회식 자리에서 동료들의 눈길이 심상치 않음을 느꼈다면, 혹시 당신도 ‘최악의 동료’가 된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직장인들은 어떤 유형을 최악의 동료로 꼽았을까?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
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직장인 1,019명을 대상으로 “가장 피하고 싶은 최악의 직장동료 유형은 무엇입니까?”라는 설문을 진행한 결과, ▲ ‘의사소통이 잘 안돼 답답한 동료’(15.7%)가 1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일의 속도가 늦어지고 성과 저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통을 단절시키는 불통(不通) 동료는 피하고 싶은 것이다.
다음으로 ▲ ‘경력에 비해 업무 수준이 낮은 동료’(13.4%), ▲ ‘거만하고 잘난 척이 심한 동료’(11%), ▲ ‘감정 기복이 너무 심한 동료’(10.1%), ▲ ‘업무 불평 등으로 분위기를 흐리는 동료’(8.8%), ▲ ‘실제 능력보다는 허풍이 심한 동료’(7.5%), ▲ ‘쉽게 남을 잘 험담하는 동료’(6.7%), ▲ ‘마감시한 등 기본도 잘 지키지 않는 동료’(4.6%), ▲ ‘비효율적인 원칙도 무조건 따르는 동료’(4.5%), ▲ ‘업무 처리 속도가 느린 동료’(3.4%) 등의 순으로 답했다.
성별에 따라 살펴보면, 남성은 ‘의사소통이 잘 안돼 답답한 동료’(17%)를, 여성은 ‘감정 기복이 너무 심한 동료’(13.8%)를 각각 첫 번째로 꼽았다.
반대로 가장 함께 일하고 싶은 최고의 직장동료로는 ▲ ‘상황에 따라 융통성을 잘 발휘하는 동료’(21.7%)를 1순위로 선택했다. 계속해서 ▲ ‘능력이 우수해 배울 게 많은 동료’(18.5%), ▲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한 동료’(14.7%), ▲ ‘항상 웃어서 기분 좋게 하는 동료’(11.8%), ▲ ‘어렵고 굳은 일을 도맡아주는 동료’(6.7%), ▲ ‘열정적 태도가 귀감이 되는 동료’(4.6%), ▲ ‘작은 일도 꼼꼼하게 챙겨주는 동료’(4.4%), ▲ ‘매너가 몸에 밴 동료’(3.6%), ▲ ‘누구에게나 사교적인 동료’(3.5%), ▲ ‘공과 사를 철저히 지키는 동료’(2.5%)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업무능력이 우수한 동료와 인성이 우수한 동료 중 어느 쪽을 더 선호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인성’이라는 응답이 49.4%로 ‘업무능력’(9%)보다 무려 5배 이상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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