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항공기 비행위치를 정확하고 저렴하게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차세대형 위치탐지시스템(ADS-B)을 금년부터 2014년까지 총 86억 원을 투입하여 자체 개발 한다고 밝혔다.

   *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 항공기가 비행위치정보를 상시 송신하면 관제소와 다른 항공기 등이 이를 수신하여 레이더와 유사하게 화면에 위치 표시

 

ADS-B는 항공기가 GPS 등으로 측정되는 자체 비행 위치를 1초 간격으로 발신하면 지상의 관제소나 주변의 다른 항공기가 이를 수신하여 화면에 표시함으로써 레이더와 같이 항공기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1287528458.jpg

ADS-B 항공기 탐지 개념도

 

1287528480.jpg

ADS-B 항공정보 제공 개념도

 

우리나라와 같이 산악지대가 많은 국가는 전파 불감지역이 많아 저고도 공역은 항공기를 탐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나, 이 시스템은 간단한 수신 장치만으로 항공기 위치를 탐지할 수 있어 고가의 많은 레이더를 설치하기 어려워 탐지가 곤란했던 4,000~10,000피트 이하의 저고도 공역도 용이하게 레이더와 유사한 화면관제가 가능하고, 레이더는 항공기를 5초~12초 간격으로 탐지하지만 ADS-B는 1초 간격으로 탐지하여 항공기의 위치 정확도가 크게 개선된다.

이에 따라, 향후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저고도를 비행하는 경량항공기와 헬기 등의 탐지 능력을 향상시켜 이들 항공기의 안전을 대폭 강화할 수 있고, 일부 고가의 관제레이더(SSR)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SSR(Secondary Surveillance Radar) : 항공기 호출부호·고도정보 및 위치를 탐지하는 관제레이더의 일종

 

또한, 국토해양부는 항공기의 탐지 기능 이외에도 육안으로 시계비행하는 저고도 항공기의 비행안전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ADS-B의 무선데이터채널을 이용하여 기상정보와 항공기 주변 항공교통 정보 등을 항공기에 화상으로 전송하는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으로, 앞으로 우리의 발전된 IT를 활용하는 다양한 항공관련 응용기술 개발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은 ADS-B를 2020년부터는 모든 항공기에 장착토록 의무화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는 등 각국이 이를 적극 도입할 것으로 보이는데, ADS-B가 개발될 경우 국내 항공기의 장착을 위한 수입 대체는 물론, 해외 수출도 가능하여 관련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니스트뉴스 honest-news@kakao.com
저작권자 ⓒ 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차세대형 항공기 위치탐지시스템 개발 착수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항공기 비행위치를 정확하고 저렴하게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차세대형 위치탐지시스템(ADS-B)을 금년부터 2014년까지 총 86억 원을 투입하여 자체 개발 한다고 밝혔다. *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 항공기가 비행위치정보를 상시 송신하면 관제소와 다른 항공기 등이 이를 수신하여 레이더와 유사하게 화면에 위치 표시 ADS-B는 항공기가 GPS 등으로 측정되는 자체 비행 위치를 1초 간격으로 발신하면 지상의 관제소나 주변의 다른 항공기가 이를 수신하여 화면에 표시함으로써 레이더와 같이 항공기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ADS-B 항공기 탐지 개념도 ADS-B 항공정보 제공 개념도 우리나라와 같이 산악지...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