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공군은 JTBC가 10. 15(화) ‘뉴스9’에서 보도한 “땅에서 노는 조기경보기” 제하 뉴스와 관련하여 명백히 잘못된 내용을 보도하였다며 공군의 입장을 밝혔다.

공군은 해당 뉴스에서 “피스아이 도입한지 불과 1년 만에 3대가 사실상 운용 중단 상태에 빠져”라며 피스아이가 운용 중단 상태인 것처럼 허위 보도했지만 공군 항공통제기 피스아이는 올 2월 정상작전을 시작한 이래 9월까지 평균 80%의 가동률을 유지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주기검사로 인해 가동률이 가장 낮았던 달조차도 69%의 가동률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132eef9d3ce9eaffc9389926e70fd73d.jpg 

[사진제공=어니스트뉴스DB]


한편 “500여억원을 들여 3년치 부품을 사들였지만 엔진용 핵심부품 등은 빠진데다가 추가 주문이 많게는 몇 달씩 걸리기 때문에”라는 주장에 대하여 “500억원을 들여 3년치 부품을 사들였다”는 내용도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공군 측에 따르면 피스아이의 하자보증(Warrant) 기간은 2년으로, 2013년 9월까지 공군이 예산을 들여 구매한 수리부속은 없다. 공군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의 수리부속 구매를 위해 272억을 확보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집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피스아이의 플랫폼인 B-737은 전 세계에 6천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 항공기이기 때문에 전투기에 비해 수리부속 확보가 매우 용이하며 “부품수급이 몇 달씩 걸려 땅에서 논다”는 지적은 상식 이하의 문제제기라고 공군은 지적했다.

공군은 공정성, 정확성, 객관성을 바탕으로 진실만을 전달한다는 윤리강령과 함께 온 국민의 기대 속에 개국한 JTBC가 국가수호의 핵심전력인 공군 항공통제기(Peace Eye)의 가동률과 관련, 공군에 대한 기본적인 확인과정 없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보도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 JTBC가 방송내용의 명백한 잘못에 대해서 신속하게 정정한다는 직업윤리를 존중하는 언론사인만큼, 상기 기사에 대한 정정보도를 빠른 시간 내에 해줄 것을 정중히 요청했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땅에서 노는 조기경보기” 사실은 허위보도…공군 ‘분노’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공군은 JTBC가 10. 15(화) ‘뉴스9’에서 보도한 “땅에서 노는 조기경보기” 제하 뉴스와 관련하여 명백히 잘못된 내용을 보도하였다며 공군의 입장을 밝혔다. 공군은 해당 뉴스에서 “피스아이 도입한지 불과 1년 만에 3대가 사실상 운용 중단 상태에 빠져”라며 피스아이가 운용 중단 상태인 것처럼 허위 보도했지만 공군 항공통제기 피스아이는 올 2월 정상작전을 시작한 이래 9월까지 평균 80%의 가동률을 유지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주기검사로 인해 가동률이 가장 낮았던 달조차도 69%의 가동률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어니스트뉴스DB] 한편 “500여억원을 들여 3년치 부품을 사들였지만 엔진용 핵심부품 등은 빠진데다가 추가 주문이 많게는 몇 달씩 걸리기 때문에”라...  
법원, 미디어스 허위보도에 정정보도 판결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서울서부지방법원은 노조원들의 민주당 항의집회에 KBS가 차량을 지원했다는 기사에 대해 허위보도이므로 정정보도하도록 판결했다. 재판부는 KBS노동조합에서 정치권에 항의하기 위해 직접 버스를 대절한 뒤 당사에서 집회를 가졌음에도 마치 KBS에서 버스를 제공한 것처럼 보도한 것은 허위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수신료와 관련해 노조측에서 항의 집회를 목적으로 버스를 동원하는 과정에서 노조측이 버스회사와 계약을 맺고 노조기금으로 비용을 지불한 사실이 인정돼 미디어스의 보도는 허위라고 밝혔다. 한편 KBS 측에 따르면 미디어스는 지난해 6월 27일자 <KBS, 수신료인상 관제집회에 직원 동원했다> 제하의 기사를 통해 KBS 노동조합의 민주당 항의집회와 관련해 KBS가 노동조...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