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TV/연예뉴스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언제부터인가 사회생활을 할 때 빼놓고 생각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술!
적당한 양의 기분 좋은 술은 대인관계 등에서 이로움을 주기도 하지만 일정한 선을 넘는 순간 멈출 수 없는 질주가 시작된다.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표현하는 블랙아웃 현상을 경험해본 사람은 무려 33.9%, 그 중에 남성은 43.8%로 거의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술을 마시고 기억을 상실해 본 경험이 있다는데!

여름기획 5부작 몸의 전쟁 2편, 술 취한 뇌의 경고, 필름 끊김 현상 블랙아웃을 경험한 당신이 간과하던 술과 뇌의 관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시원하게 공개한다.

 

1282117685.jpg

생로병사의 비밀 2010년 8월 19일 (목) KBS 1TV 22:00~22:50 자료제공=KBS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한 웃음을 선사하는 개그맨 김정열씨. 그는 동료들 사이에서도 유명한 음주경력 29년의 애주가다.
하지만 일주일에 4,5번은 기본이고 마셨다 하면 필름이 끊길 때까지 술을 마시는 음주 습관 때문에 요즘 부쩍 기억력이 나빠졌다.

 

술잔만 오면 원 샷을 하는 술버릇 때문에 금세 취하고, 같은 얘기를 반복한다는 김용두 씨. 그도 올해부터 블랙아웃을 자주 경험하기 시작했다.
필름이 끊기고 난 후 기억하지 못하는 사이에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고들이 요즘 가장 큰 걱정거리다.

 
소주 다섯 병 이상을 마시는 날이 일주일에 두세 번이라는 이광석씨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술을 마시면 왜 필름이 끊기는 걸까. 그때 우리 뇌 속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세 명의 애주가를 대상으로 뇌기능을 파악할 수 있는 신경인지기능검사와 뇌의 신진대사 상태를 확인하는 PET(양전자 단층촬영)를 진행했다.
단순히 기억의 일부가 지워진 거라 간과하고 지나칠 수 없는 뇌가 보내는 적신호!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블랙아웃 현상의 실체를 확인해 보자.

 

1282117969.jpg

생로병사의 비밀 2010년 8월 19일 (목) KBS 1TV 22:00~22:50 자료제공=KBS

 

브레이크 없는 질주! 뇌는 취하고 있다.

우리 몸 중에서 알코올에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는 뇌.
특히 임신한 상태에서 술을 마셨을 경우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일본 홋카이도 대학, 사이토 도시가쓰 교수의 연구 실험 결과 알코올을 섭취한 쥐에게서 태어난 새끼 쥐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성향을 보였다.

 

뇌 신경세포 네트워크 형성에 장애 요인이 되는 알코올은 심각한 경우 정신분열증이나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한다는데...

알코올 의존증 진단을 받고 4개월 째 입원 중인 32살의 OO씨. 치료를 받기 전, 하루에 기본이 소주 2병, 7~8병을 마시는 폭음도 다반사였다고 한다.
과한 음주는 OO씨를 점점 우울하게 만들었고 결국, 헤어 나오기 힘든 늪으로 빠뜨렸다.

 

입원한 지 8개월째인 XX씨는 1년 반 전 심각한 기억력 장애와 보행 장애로 알코올로 인한 뇌 손상이 최악에 이른 경우라는 알코올성 치매 진단을 받았다.
가볍게 술에 취해 이상한 소리를 한다고 생각했지 치매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는 가족들처럼 많은 환자들이 대부분 그런 간과 속에서 병을 키운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멈추지 않고 술을 마셨을 때 우리의 뇌가 어떻게 손상되는지 살펴본다.

 

1282117718.jpg

생로병사의 비밀 2010년 8월 19일 (목) KBS 1TV 22:00~22:50 자료제공=KBS 

 

정상인의 간을 서울이라고 가정한다면 과음을 할수록 우리의 간은 악화의 길을 달려가게 된다.
흔히 가볍게 생각하는 지방간이 있다면 이미 대전에 가 있는 것이다.
간 건강의 악화는 알코올성 간염(대구)을 거쳐 간경화라는 부산에 다다르게 되는데!

 

이 서울-부산론을 뇌에 도입해 보면 어떨까.
블랙아웃을 한 번이라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당신도 이미 대전에 가 있는 것!
이러한 블랙아웃의 경고를 무시하고 폭음을 계속하게 된다면 대구를 지나 알코올성 치매라는 최악의 상황에 이르게 된다.

 

그렇다면, 이미 대전에 내려가 있는 블랙아웃 경험자가 건강하게 서울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무더운 여름날의 시원한 맥주 한 잔을 포기할 수 없는 우리들이 술을 건강하게 잘 마실 수 있는 방법!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당신을 위한 절제된 음주 방법을 소개한다.

 

 

 

 

 

 

 

어니스트뉴스 honest-news@kakao.com
저작권자 ⓒ 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블랙아웃 현상, '술 취한 뇌의 경고' 필름 끊김 현상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언제부터인가 사회생활을 할 때 빼놓고 생각하기 어려운 것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술! 적당한 양의 기분 좋은 술은 대인관계 등에서 이로움을 주기도 하지만 일정한 선을 넘는 순간 멈출 수 없는 질주가 시작된다.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표현하는 블랙아웃 현상을 경험해본 사람은 무려 33.9%, 그 중에 남성은 43.8%로 거의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술을 마시고 기억을 상실해 본 경험이 있다는데! 여름기획 5부작 몸의 전쟁 2편, 술 취한 뇌의 경고, 필름 끊김 현상 블랙아웃을 경험한 당신이 간과하던 술과 뇌의 관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시원하게 공개한다. 생로병사의 비밀 2010년 8월 19일 (목) KBS 1TV 22:00~22:50 자료제공=KBS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한 웃...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