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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2011-Nov-04

광주-원주(제2영동) 민자고속도로 착공

2011.11.04 07:53:22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수도권 중부·제2중부 고속도로에서 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평창으로 연결되는 광주~원주(제2영동) 고속도로를 민간투자사업으로 2011년 11월11일 착공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56.95km로 민간자본 1.2조원 규모를 투입하여 2016년 11월에 완공할 계획이며, 현대건설(주)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제2영동고속도로(주)가 BTO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자료제공=국토해양부]

 

광주-원주 민자고속도로 사업개요

 ▪ 사업규모 : 56.95㎞(왕복4차로)
 ▪ 투 자 비 : 11,914억원(물가반영한 2011년 경상가기준)
 ▪ 통 행 료 : 최장구간 요금 3,284원(1종기준),(도공 요금대비 1.085배 수준, 2004.6월 불변기준))
 ▪ 공사기간 : 2011. 11 ~ 2016. 11 예정(60개월)
 ▪ 사 업 자 : 제이영동고속도로(주) (현대건설 등 16개사)
 ▪ 수입보장 :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은 미적용, 환수는 30년간 100%초과분


본 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도 도로공사 요금과 비슷한 1.085배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본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 동남부지역 경기도 광주와 강원도 원주가 연결됨으로써 상습적으로 교통정체에 시달리던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교통난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2018년 평창올림픽 개최시 수도권에서 평창으로의 접근이 더 쉬워질 전망이다.

 

서울에서 원주까지 이동할 경우 통행거리로는 현재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보다 약 15km 단축되며 통행시간은 현재보다 23분정도 단축되어 물류비 절감(약 5조원, ‘10년 불변가기준) 및 지역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현행 : 상일IC→ 중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원주IC(1시간17분, 101km)
 * 개선 : 상일IC→ 중부고속도로→ 광주-원주→ 영동고속도로 원주IC(54분, 86km)

 

특히 초월, 동광주, 흥천, 대신, 동양평 IC의 경우 주변지역 접근성이 제고되어 월송관광단지, 원주기업도시 등이 새롭게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 인천공항 및 수도권에서 평창까지의 최단거리 도로로써 교통 수송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행 : 인천공항→ 제2경인→ 영동고속도로(평창 : 2시간40분, 268km)
 * 광주-원주 이용시 : 인천공항→ 제2경인→ 서울외곽(또는 안양-성남)→ 성남-장호원→ 광주-원주→ 영동고속도로(평창 : 2시간34~37분, 252~257km)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기존 도로의 교통지정체 해소를 통해 매년 2만3천톤의 이산화탄소(CO2)와 대기오염물질의 발생 감소를 유도하여 연간 약 150억원(광주∼원주 기준) 규모의 환경개선 효과가  기대되며, 친환경 녹색도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시 CO2절감으로 소나무 묘목 833만 그루 식재 효과

 

또한,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시 4대강중 한강의 랜드마크로서 복합 휴양공간이 조성되는 남한강 여주의 이포보와, 친환경 생태녹지공간으로 재조성되는 여주 당남섬 등의 접근성이 더욱 용이해진다.
 * 현행 : 서울외곽(송파IC)→ 중부고속도로→ 팔당대교→ 국도6호선→ 국도37호선→ 이포보(72분, 49km), 여주보(86분, 63km) , 강천보(100분, 77km) 등
 * 개선 : 서울외곽(송파IC)→ 성남-장호원→ 광주-원주→ 국도37호선→ 이포보(35분, 52km), 여주보(35분, 52km), 강천보(49분, 66km) 등

 

국토해양부는 광주-원주 고속도로를 포함하여 최근 추진되고 있는 민자사업의 경우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고 통행료 수준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앞으로는 민자사업에 대한 논란이 점차 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실시협약 체결되어 추진예정인 9개사업 평균 통행료 수준이 도공대비 1.23배 수준임

 

특히, 현재 운영중인 민자고속도로로서 MRG가 반영되어 있는 용인-서울 고속도로의 경우 교통량이 충분하여 2010년이후 MRG가 발생하지 않고 있고, 서울-춘천, 서수원-오산-평택 등도 2015년경에는 교통량 증가 등으로 MRG가 사라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폐지”, 글로벌 금융위기 등 난제에도 불구하고, 광주-원주 민자고속도로의 금융약정이 성공적으로 체결됨으로써 추후 추진될 타 민자고속도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민자사업이 점진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민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투자 위험을 일부 완화하는 등 투자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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