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 입니다.

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TV/연예뉴스

2012-Jul-02

범죄의 재구성, 민간인 불법사찰

2012.07.02 18:09:56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4년전 여름 KB한마음에 들이닥친 남자들,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소속 공무원들이었다.

이들은 이 회사 대표 김종익 씨를 조사하고 김 씨에 압력을 행사해 대표이사직에서 사퇴하도록 했다. 총리실은 왜 민간인 김 씨를 사찰한 것일까?


188dcd8c3010ce62d9227faa387d2f4a.jpg

[사진제공=KBS]


제작진에 따르면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공직내부 감찰 뿐 아니라 정치적 필요에 따라 민간인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을 벌여왔다.
촛불집회 이후 신설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사찰한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이었을까?

특히 이른바 청와대 하명사건은 지원관실의 공식직제를 통해 사건을 처리하지 않고 비선라인을 통해 보고하고 처리해 왔다.
시사기획 창 제작진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신설경위와 운영, 그리고 보고에 이르기까지 총리실 사찰을 처음과 끝을 재구성해 본다.

2010년 김종익 씨의 폭로가 나오자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관련 자료 일체를 파손했다.
관련 문서 4만 5천여 장을 파쇄하고 관련 기록이 저장된 컴퓨터 하드디스크는 강력한 자기를 통해 모든 기록을 삭제하는 이른바 디가우징 작업을 해버렸다.

1차 검찰 수사결과 증거인멸과정은 총리실 내부의 지시에 따라 이뤄져 온 것으로 결론났다. 그런던 올해 3월 하드디스크를 디가우징했던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의 폭로가 나왔다.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하드디스크를 훼손했다는 것이었다. 증거인멸 이후 청와대 관계자들은 장 전 주무관에게 거액의 돈과 일자리 등을 제공하거나 제공하려 했다.

<시사기획 창>에서는 만 페이지가 넘는 검찰의 수사기록, 피해자 김종익 씨, 그리고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의 증언을 토대로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구성해 이번 사건의 퍼즐을 하나씩 맞춰봤다.
맞춰진 퍼즐은 무엇이고 숨겨진 퍼즐은 과연 무엇일까?

과연 그들은 무엇을 은폐하려고 한 것일까? 2010년 7월, 김종익 씨 폭로 이후 총리실은 무엇을 했나? 하드디스크를 디가우징한 7월 7일,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시사기획 창>은 장 전 주무관의 증언을 통해 증거인멸 과정의 퍼즐을 맞춰본다.












어니스트뉴스 web@honestnews.co.kr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사의품격, 2막 신품 키워드 NO.8 등장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본격적인 제 2막을 시작한 ‘신사의 품격’을 더욱 쫄깃쫄깃하게 감상할 수 있게 만드는 ‘2막 신품 키워드 NO.8’이 등장했다. SBS 특별기획 ‘신사의 품격’(극본 김은숙, 연출 신우철/제작 화앤담픽처스, CJ E&M)은 자체 최고 시청률 23%(AGB 닐슨, 수도권 기준)를 기록하며 파죽지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 장동건-김하늘-김수로-김민종-이종혁 등 주연배우들의 호연과 탄탄한 스토리 전개, 김은숙 작가의 쫀쫀한 대사열전, 신우철 PD의 감각적인 연출로 시청자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로맨틱 코미디’ 장르적 특성을 뛰어넘어 시청자들의 기대감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요소들이 스토리 전개를 더욱 쫀득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1막에서 시청자...  
MBC 월화특별기획드라마 ‘골든타임’ 9일 첫 방송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생사의 갈림길, 한시간” 7월 9일(월) 밤 9시 55분 첫방송을 앞둔 MBC 월화특별기획드라마 [골든타임](극본: 최희라, 연출: 권석장)이 일촉즉발의 응급의학과를 배경으로 긴박감 넘치는 포스터 5종을 공개했다. 출연배우 이선균, 황정음, 이성민, 송선미는 각각 캐릭터에 맞는 의사와 간호사로 변신, 다양한 포즈와 표정을 선보이며 극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사진제공=MBC] 포스터 촬영은 부산시 기장군에 위치한 드라마 세트에서 진행되었으며, ‘응급의학과’에 어울리는 구급차와 응급구조 침대 등을 활용해 병원 응급실에서 벌어지는 초동조치 현장을 생생하게 재연했다. 제작진에 따르면 배우들은 한 장면, 한 장면을 찍을 때마다 의학 자문 교수와 119구조대, 연출진들과 의논...  
닥터진OST 송승헌 ‘마지막 사랑’ 6일 공개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MBC 주말 특별기획 <닥터 진>에서 21세기 천재의사 진혁 역으로 맹활약 중인 송승헌이 <닥터 진> OST에 참여한 소식이 알려져, 국-내외 팬들로부터 비상한 관심을 불러 모으고 있다. <닥터 진>의 히로인 송승헌은 JYJ 김재중, 지아, 2AM 창민-슬옹까지 화려한 보컬리스트들의 참여로 많은 사랑받고 있는 <닥터 진> OST에서 자신이 연기하고 있는 진혁 역의 테마송 ‘마지막 사랑’을 직접 소화해냈으며, 이 곡은 오는 6일(금) 자정 각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 [사진제공=이김프로덕션] 특히, 송승헌은 바쁜 촬영 일정에도 틈틈이 시간을 내어 무려 세 번에 걸쳐 녹음을 진행,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진혁’ 테마곡에 대한 깊은 애착을 드러내며 완성도 높은 곡을...  
배우 소지섭, 소간지표 ‘꽃미소 20종’ 공개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차도남’ 수사관? ‘따도남’ 수사관!” 배우 소지섭이 소간지표 ‘꽃미소 20종’을 공개했다. 소간지표 ‘꽃미소 20종’은 ‘유령’ 촬영장에서 해맑게 웃고 있는 소지섭의 웃음을 모아 놓은 것. 평소 공식성상이나 작품 속에서 강렬하고 과묵한 시크남의 모습을 주로 보여줬던 소지섭이 때로는 장난꾸러기 어린아이 모습으로, 때로는 행복감에 찬 모습으로 다채로운 웃음코드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진제공=51K] 소지섭은 SBS 수목드라마 ‘유령’(극본 김은희/연출 김형식)에서 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의 메인서버 김우현(박기영)으로 열연을 펼치고 있는 상황. 까칠하고 도도한 차도남 수사관을 리얼하게 표현하고 있는 소지섭은 매회 다채로운 매력을 발산하며...  
홍수현, 시어머니 앞 무릎꿇고 폭풍오열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눈물 마를 날이 없는 홍수현이 시어머니 오미희 앞에서 무릎을 꿇고 폭풍 오열을 펼쳤다. 흡입력 최강의 눈물 열연은 오늘(3일) 밤 안방극장 한가득 시청자들에게 가슴 뭉클함을 선사할 예정이다. 홍수현은 결혼이라는 굴레에 얽매여 연애를 할 수 없는 이들에게 로맨스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있는 채널A 월화 미니시리즈 ‘굿바이 마눌’(극본 김도현, 연출 김평중/제작 (주)베르디미디어)에서 여주인공 강선아 역으로 열연중이다. 강선아가 시한부 선고를 받은 남편 차승혁(류시원)의 이혼 선언에 온갖 슬픔이 가슴 시리도록 그녀의 속내를 파고들어 눈물이 마르지 않는 나날들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시어머니인 옥분(오미희) 앞에 무릎 꿇고 폭풍 오열하는 ...  
류시원, 생의 끝자락 마지막 혈투 예고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시한부 파이터 류시원, 링 위에 다시 오를까? 배우 류시원이 생의 끝자락에서 마지막 대 혈투를 예고,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류시원은 오늘날 우리 부부의 사랑 풍속을 통해 결혼이라는 굴레에 얽매여 연애를 할 수 없는 이들에게 로맨스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는 채널A 월화미니시리즈 ‘굿바이 마눌’(극본 김도현, 연출 김평중/제작 (주)베르디미디어)에서 주인공 차승혁으로 열연 중. 고집불통 괴팍한 성격이나 돈은 넘쳐날 정도로 많아 남부러울 것이 없는 인생을 살았지만 불현 듯 찾아온 시한부 선고 앞에 마눌님 강선아(홍수현)의 미래를 위해 ‘마눌님 시집보내기’ 프로젝트로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사진제공=베르디미디어] 그런데 지난 2일 방영된 ‘굿바이 마눌...  
신사의품격 장동건표 ‘마성 어록’ 화제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신사의 품격’을 안보면 대화가 안돼요!” ‘신사의 품격’의 장동건이 펼쳐내는 중독성 강하고 의미심장한 김도진표 ‘마성(魔性) 어록’이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SBS 특별기획 ‘신사의 품격’(극본 김은숙, 연출 신우철/제작 화앤담픽처스, CJ E&M)은 장동건-김하늘-김수로-김민종-이종혁 등 주연배우들의 호연과 개성 넘치면서도 탄탄하고 흥미진진한 스토리 전개, 김은숙 작가의 쫀쫀한 대사열전, 신우철 PD의 감각적인 연출로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성원을 얻고 있는 상황. ‘신사의 품격’은 주말 안방극장 동시간대 시청률 1위 왕좌자리를 수성하며 저력을 발휘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앤담픽처스] 무엇보다 ‘신사의 품격’에서 ‘불꽃 독설’을 날리는 까칠함과 허당스러운 ...  
범죄의 재구성, 민간인 불법사찰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4년전 여름 KB한마음에 들이닥친 남자들,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소속 공무원들이었다. 이들은 이 회사 대표 김종익 씨를 조사하고 김 씨에 압력을 행사해 대표이사직에서 사퇴하도록 했다. 총리실은 왜 민간인 김 씨를 사찰한 것일까? [사진제공=KBS] 제작진에 따르면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공직내부 감찰 뿐 아니라 정치적 필요에 따라 민간인에 대한 광범위한 사찰을 벌여왔다. 촛불집회 이후 신설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사찰한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이었을까? 특히 이른바 청와대 하명사건은 지원관실의 공식직제를 통해 사건을 처리하지 않고 비선라인을 통해 보고하고 처리해 왔다. 시사기획 창 제작진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신설경위와 운영, 그리고 보고에 이르기까지 총리...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