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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 자동차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현대자동차㈜ 인도공장이 가동 15년 만에 누계 생산대수 500만대 돌파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현대차 인도법인(HMI, Hyundai Motor India)은 현지시간으로 17일(목) 오후 인도 첸나이에 위치한 제2공장에서 주인도 한국대사관 정태인 공사, 인도법인장 서보신 전무, 인도 국민배우이자 현대차 홍보대사인 샤루칸(Shahrukh Khan)을 비롯해 임직원과 언론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500만대 생산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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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차는 1998년부터 현지 생산을 시작해 인도 내수용 308만대, 해외 수출용 192만대 등 총 500만대 생산을 넘어섰으며, 이는 미국, 중국, 체코, 터키,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전세계 7개 지역의 현대차 해외공장 중 최초로 달성한 대기록이다.

1998년 9월 경차 상트로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 가동에 들어간 현대차 인도공장은 2006년 3월 현지 진출한 해외업체로는 최단 기간인 90개월 만에 100만대 생산을 넘어서는 기록을 달성했다.

이후 2008년 2공장을 건설하며 생산량이 크게 확대되기 시작해 그 해 200만대 생산을 넘었으며, 불과 5년 만인 올해 누적 생산 500만대를 돌파하게 됐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인도에서 상트로, i10, i20 등 경소형차 위주로 생산∙판매해 왔으나, 2011년 이후 투입된 베르나(국내명 엑센트)와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등 중소형급 차종 출시 후 해당 차급 1위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는 등 고부가가치 차종 확대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개선 및 수익성 강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인도공장 전체 생산량 중 40% 가량을 해외에 수출하는 동시에 인도 전체 자동차 수출의 약 46%를 차지하며 수출 1위 업체로 자리매김하는 등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차는 최근 급격한 경기 침체로 인도 산업수요가 지난 9월까지 약 8% 가량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그랜드 i10 등의 신차 투입과 현지 밀착형 마케팅으로 28만2,154대를 판매해 작년 9월 누계 18.9%에서 올해 20.3%로 오히려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판매 순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초 출시된 그랜드 i10은 지난달 8,411대가 판매된 데 이어 현재까지 2만여대가 계약되는 등 출시 초기에 시장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어 상트로와 i10에 이어 현대차의 인도시장 핵심 모델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서보신 현대차 인도법인장은 이날 기념행사에서 “오늘의 성과가 있기까지 현대차를 신뢰해준 인도 고객과 직원들, 협력사와 딜러들에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더욱 철저한 품질관리와 지속적인 투자로 인도 고객의 신뢰에 보답하고 지역 경제에 기여함으로써 고객들로부터 가장 사랑 받는 현대차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인도의 대표 국민배우 샤루칸은 “지금까지 현대차의 브랜드 홍보대사로 오랫동안 활동하고 있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특히 그 기간 동안 현대차와 나 자신이 함께 성장해 올 수 있었기에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 첸나이에 위치하고 있는 현대차 인도법인은 지금까지 총 27억불을 투자해 약 220만m²(66만평)의 연면적에 각각 30만대 규모의 1공장과 2공장을 합쳐 총 6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1공장에서는 상트로, 이온, 엘란트라, 쏘나타 등을, 2공장에서는 i10, 그랜드 i10, i20, 베르나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인도 내수시장에서 승용차 점유율 평균 20%로 2위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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