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경제/행정


부제 : 생활경제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청년 창업 지원사업인 ‘H-온드림 오디션 4기’ 사업이 시작됐다.

현대차그룹은 28일(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나인트리컨벤션에서 문기섭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한국 사회적기업진흥원 김재구 원장, 창업 동아리 대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H-온드림 오디션 4기’ 최종 선발된 팀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현대차그룹은 4월 1일부터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을 수료한 전국 340여개 팀을 대상으로 각계 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서류심사와 예선 및 본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향후 1년 간의 창업교육 과정을 받게 될 인큐베이팅(Incubating) 그룹 15개 팀과 ▲2011년~2013년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선정 창업팀 중 추가적인 지원을 통해 사회, 경제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디벨로핑(Developing) 그룹 15개 팀 등 총 30개 팀을 선발했다.

올해에는 취약계층 사회서비스, 지역사회 개발 등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가진 팀들이 선정됐으며, 이중 영예의 대상은 개발도상국 정전문제 해결을 위한 촛불램프 개발 및 보급 사업을 구상한 인큐베이팅 그룹의 ‘루미르’ 팀에게 돌아갔다.

‘루미르’의 윤석필 씨(25)는 “오랜 기간 준비했던 사업이 전문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큐베이팅 그룹 수상팀은 5천만원에서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과 함께 1년간선배 창업가의 일대일 멘토링을 제공받으며, 디벨로핑 그룹 수상팀은 최대 2천만원의 지원금을 가지고 현재 사업 아이디어를 더 가치 있게 구현할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이날 행사에 참가한 전국 대학의 창업 동아리 대학생 50여명과 청년 사회적기업가 사이에 만남의 장을 마련해 대학생들이 창업과 관련해 평소 가졌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그룹 내 계열사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담당자도 함께 참석해 행사 참가 팀들의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도록 했다.

유영학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예비 사회적기업가들은 도전정신과 열정, 창의력과 추진력 등 사업성공을 위한 훌륭한 자산을 갖고 있다"며 "’H-온드림 오디션’을 통해 청년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업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창업에 훌륭히 성공한 팀들이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는 선순환의 창조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적극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2012년부터 4년간 진행한 청년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젝트 ‘H-온드림 오디션’을 통해 사회적기업 총 120개를 배출하고 58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H-온드림 오디션’은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청년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은 물론 환경, 교육, 복지 등 다방면의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이다.


380947b6a1299ead7e0d98052f948ec7.jpg

‘H-온드림 오디션’은 매년 30개팀씩 5년간 150개 팀을 선발하여 ▲지속적인 창업교육 및 컨설팅 ▲팀당 최대 1억원의 자금지원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멘토링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사회 혁신을 이끄는 청년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5년간 총 6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3기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이미 430여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졌고, 이번 ‘H-온드림 오디션’ 4기를 통해 30개 창업팀과 150여개 일자리가 추가적으로 제공돼 고용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특히 ‘H-온드림 오디션’ 출신의 사회적기업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2014년 선정)은 청각장애인용 모바일 실시간 자막제공 플랫폼을 통해 청각장애인이 수업이나 회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마리몬드’(2013년 선정)는 위안부 할머니들이 직접 그린 압화를 모티브로 각종 문구류 및 스카프, 넥타이 등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해 수익금 일부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돕는데 전달하는 등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같은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4월 한국벤처창업학회가 주관하는 창업대상에서 창업진흥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H-온드림 오디션’ 외에도 청년 사회적기업가 양성센터인 ‘서초창의허브’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육성된 사회적기업들과 함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H-점프스쿨’, 도시의 낙후지역을 재생하는 ‘H-빌리지’를 추진하는 등 청년 창업 활성화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현재 진행 중인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지원과 함께 ▲그룹의 대표적 사회공헌사업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한 소상공인 창업 ▲사회적기업 ‘이지무브’, ‘안심생활’ 등을 활용한 소셜 프랜차이즈 사업 확대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총 500개의 창업을 지원하고, 2,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창업지원 사회공헌 모델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가 정신을 갖춘 청년과 함께 우리사회의 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저작권자ⓒ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회 다음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 개최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오늘 CJ E&M(대표 김성수),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장, 이희재)과 공동 주관하는 ‘다음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다음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은 해를 거듭할수록 다수의 작가와 성공작을 배출하며 참여의 열기를 더하고 있다. 현재까지 공모전 수상작 가운데 총 5건의 영상 판권이 판매됐으며, 많은 네티즌의 사랑을 받은 웹툰 ‘그놈은 여고생’과 ‘홍도’는 중국 주요 만화 사이트인 QQ와 U17에 연재를 시작,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외에도 기존 공모전 본선 진출작 가운데 16편이 다음 만화속세상에서 인기리에 연재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더 많은 웹툰 작가들이 공모전...  
트위터, 아시아 최초 개발자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트위터가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로 서울에서 진행한 개발자 대상 컨퍼런스 ‘플록(#TwitterFlock)’이 국내 유수의 모바일 개발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플록'은 트위터의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모듈형 통합 플랫폼인 ‘패브릭(Fabric)’을 전세계 개발자들에게 소개하는 글로벌 투어로, 한국에서는 5월 7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파티오9'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서 기조 연설자로 나선 리치 파렛(Rich Paret) 트위터 엔지니어링 부문 시니어 디렉터는 크래시 리포트 툴인 ‘크래시리틱스(Crashlytics)’를 포함한 ‘패브릭’의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소개했다. ‘크래시리틱스’는 현재 100만개 이상의 앱에 적용돼 있으며 전세계 굴지의 앱들은 물...  
뇌가 섹시해지는 '앱' 등장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매일 아침 휴대전화를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재미’와 ‘지식’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됐다. EBS(사장 신용섭)는 CJ E&M(대표 김성수)과 함께 <매일 똑똑해 지는 카드, 매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하 앱)을 안드로이드 마켓에 선보였다. '매카'는 인문학, 철학, 역사, 심리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정보를 매일 0시 마다 3장의 지식 카드로 제공하는 앱 서비스다. 신뢰도 높은 EBS의 방송 콘텐츠와 트렌디한 CJ E&M의 방송 콘텐츠를 결합함으로써, 재미와 깊이가 공존하는 모바일 중심의 지식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각의 카드는 짤막한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어, 하루 5분만 투자하면 누구나 쉽게 양질의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법정 내 원활한 의...  
가정의 달 황금연휴 가족여행하기 좋은 장소 1위는?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맵퍼스(대표 김명준)가 5월 가정의 달 황금연휴를 앞두고 여행 장소를 고민 중인 사람들을 위해 자사의 무료 내비게이션 앱 ‘아틀란3D 클라우드(이하 아틀란3D)’ 검색어를 바탕으로 지역별 인기 여행지를 공개했다. 이번에 선정된 인기 여행지는 지난해 5월 연휴 기간 동안 ‘아틀란3D 클라우드’ 사용자들의 주요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많이 검색된 관광지를 각 지역별로 분류해 순위를 정했다. 먼저 전남지역과 부산·경남지역은 특산품과 지역 특화적인 관광지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전남의 인기 여행지로는 ‘담양 죽녹원’과 ‘보성 녹차밭’ 등 지역 특산물이 유명한 지역이 관심을 받았으며, 경남지역은 최근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한 거...  
한국지엠, 소외계층 영재육성 지원사업 눈길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 임직원들이 설립한 사회복지법인 ‘한국지엠한마음재단(이하 한마음재단)’이 인천재능대학교 영재교육원과 함께 소외계층 영재교육 지원을 위한 상호협약을 맺고 영재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 영재발굴과 교육 지원을 위해 앞장서기로 하였다. 한마음재단은 29일, 인천재능대학교 본관에서 한주호 한국지엠 대외정책부문 부사장과 이기우 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을 비롯,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진행하였으며 양측 대표인 한주호 부사장과 이기우 총장이 공동 협약서에 각각 서명하고, 2015년 4월부터 2016년 2월까지 다양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이번 영재교육에 참여하는 인원은 인천에 거주하는 기초생활 수급 대상...  
현대차그룹-현대차 정몽구 재단, '2015 H-온드림 오디션' 시상식 개최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청년 창업 지원사업인 ‘H-온드림 오디션 4기’ 사업이 시작됐다. 현대차그룹은 28일(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나인트리컨벤션에서 문기섭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한국 사회적기업진흥원 김재구 원장, 창업 동아리 대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H-온드림 오디션 4기’ 최종 선발된 팀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현대차그룹은 4월 1일부터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을 수료한 전국 340여개 팀을 대상으로 각계 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서류심사와 예선 및 본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향후 1년 간의 창업교육 과정을 받게 ...  
린나이코리아, 고효율 상업용 온수시스템 '캐스케이드' 출시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린나이코리아(www.rinnai.co.kr, 대표 강영철)는 다수의 콘덴싱 온수기를 하나의 복합 배기통으로 연결하고 마스터 온수기를 선정해 나머지 온수기를 통합 제어할 수 있는 상업용 온수시스템 ‘캐스케이드’(모델명: RCW-26CFM/CEM)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린나이 캐스케이드 시스템은 빌딩, 병원, 호텔, 사우나 등 다양한 상업시설의 중∙대형 보일러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 되었으며 사용량에 따라 자동으로 가동대수를 조절하는 최첨단 비례제어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가스비 절감 효과가 기존 중∙대형 산업용 온수기를 사용했을 때보다 훨씬 뛰어나다. 또 기존 중∙대형 보일러는 고장 발생 시 수리가 완료될 때까지 사업장 전체 온수시스템에 피해가 생기지만 린나이 캐스케이드 시...  
트위터, 혁신적 동영상 SNS 플랫폼으로 국내 시장 안착 '성공' file
[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트위터가 LIVE 동영상 생중계 서비스와 동영상 촬영/편집/공유까지 가능한 혁신적인 동영상 서비스를 잇따라 국내에 발표하면서, 동영상 서비스를 대표하는 성공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으로 국내 시장에 안착했다. 트위터코리아(대표 소영선)는 지난 23일 개최한 트위터 세미나 #Twitter4Brands2015에서 국내 트위터 사용자의 74%가 트위터로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날 발표한 '국내 트위터 사용자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소비행태(2015년 4월 기준)'에 따르면, 트위터 동영상 시청의 90%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소비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영화, 음악, TV, 스포츠 등 엔터테인먼트 트윗에 대한 경험도가 높은 것으...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