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니스트뉴스, 뉴스기사검증위원회(M)

사회


부제 : 사회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금년부터, 차량 운전자들은 주유소의 가격표시판을 보고 주유소 진입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되어, 가격이 저렴하고 서비스가 좋은 주유소를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석유제품의 가격은 소비자의 주유소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정보이므로, 그동안 지식경제부는 주유소 가격표시판, 인터넷(오피넷(www.opinet.co.kr) : 유가정보서비스),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주유소의 가격정보를 제공해왔다.

    * 소비자의 주유소 구매행태 조사결과(에너지경제연구원, 2010.8월), 주유소 선택이유 : 1위 가격(53.4%) - 2위 위치(17.2%) - 3위 카드할인(8.9%)
      → 가격요인(가격 + 카드할인) : 62.3%


그러나, 현재 주유소들의 가격표시판 설치위치가 제각기 다르고 가시성도 떨어져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어서, 지식경제부는 가격표시판이 보다 잘 보이도록 ‘석유류 가격표시제 등 실시요령(이하, 가격표시제 고시)’을 전면 개정하였다.

 

주유소 가격표시판 표시방법

1294785565.jpg

 

주유소 가격표시판 설치위치

1294785596.jpg

 

무엇보다, 지식경제부가 주유소의 입구(첫 진출입로)에 “가격표시판 표준설치구역(입구에서 5m이내)”을 지정함으로써, 주행 중인 차량 안에서도 가격정보가 잘 보이도록 한 것이, 개정 ‘가격표시제 고시’의 핵심이다.

다만, 주유소의 구조상 “가격표시판 표준설치구역”을 지키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격표시판 확대설치구역(입구에서 5m이상 바깥쪽)”에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하되, “가격표시판 확대설치구역”의 경우, 가격표시판의 숫자크기를 현행 기준보다 1.2배 이상 확대하도록 하여, 가격표시판을 멀리 두더라도 가시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 것이 눈에 띈다.

 

또한, 주유소 사업자들이 가격표시판에 바퀴 등을 부착하여 쉽게 이동할 수 없도록 “가격표시판의 고정설치”를 규정함으로써, 가격이 싼 경우에는 가격표시판을 인도에 내놓고, 비싼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두는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이밖에, 차량 진행방향에서 가격표시판의 전면이 보이도록 할 것, 다른 설치물들이 가격표시판을 가리지 말 것, 판매물량이 많은 일반휘발유 가격을 가장 위쪽에 표시할 것 등 가격표시판의 표시방법, 설치위치 및 설치방법 등을 구체화하여 소비자들이 주유소를 들어가기 전에, 멀리서도, 가격을 보고 주유소에 들어갈 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주유소 사업자가 원하는 경우, 가격표시판에 품질정보와 서비스정보도 함께 표시할 수 있도록 하여, 가격표시판의 활용도를 제고하였다.


석유제품의 품질검사일자와 품질검사결과(품질적합 또는 품질부적합, 유사석유제품, 금지위반 등) 등의 품질정보를 표시하거나, 주유소에서 제공하는 무료세차, 자동차 경정비, 편의점 등의 서비스정보를 표시하는 등 소비자 선택을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유소간 가격경쟁 뿐만 아니라, 품질 및 서비스 경쟁도 치열해져서, 결국 그 혜택은 소비자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기타, 면세유 가격표시판의 의무화(기존에는 주유소 사업자의 선택사항), 옥외광고물에서 제외 등 소비자와 주유소 사업자들의 불편사항으로 제기되었던 점들도 개선하였다.

 

또한, 그동안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으로 금지해왔던 전광방식(LED 등)을 허용하여, 가격표시판의 조명방식을 다양화함으로써, 주유소 사업자는 바뀌는 가격을 바로바로 손쉽게 반영하고, 소비자는 가격표시판을 보다 잘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고시는 2011년 1월 17일부터 시행하고, 과태료 적용은 주유소 사업자들의 가격표시판 교체 등 준비기간과 홍보·계도 기간을 거쳐 2011년 7월 1일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어니스트뉴스 honest-news@kakao.com
저작권자 ⓒ HNN 어니스트뉴스 (www.Hones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유소 ‘가격표시판’ 잘보이도록 위치지정 및 고정설치 의무화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금년부터, 차량 운전자들은 주유소의 가격표시판을 보고 주유소 진입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되어, 가격이 저렴하고 서비스가 좋은 주유소를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석유제품의 가격은 소비자의 주유소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정보이므로, 그동안 지식경제부는 주유소 가격표시판, 인터넷(오피넷(www.opinet.co.kr) : 유가정보서비스),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주유소의 가격정보를 제공해왔다. * 소비자의 주유소 구매행태 조사결과(에너지경제연구원, 2010.8월), 주유소 선택이유 : 1위 가격(53.4%) - 2위 위치(17.2%) - 3위 카드할인(8.9%) → 가격요인(가격 + 카드할인) : 62.3% 그러나, 현재 주유소들의 가격표시판 설치위치가 제각기 다르...  
서울시, 수도권매립지 바이오디젤(BD20) 공급 주유소 준공 file
[어니스트뉴스=손시훈기자] 서울시는 수도권 매립지를 이용하는 매연배출이 많은 경유사용 대형 청소차량에 친환경 연료유인 바이오디젤을 보급하여 대기질을 개선코자 수도권매립지 부지내 바이오디젤 전용주유소 설치공사를 ’09년 12월 24일 착공하고 지난 6월 10일 준공하였다고 밝혔다. 바이오디젤은 경유에 비해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황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총 탄화수소와 발암물질(PAH)의 발생도 적어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친환경 연료유이며, 점차 고갈되어가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연료로서 대두유, 유채유, 팜유 등 식물성 유지 또는 폐식용유를 알코올과 반응시켜 만들며 물성이 경유와 비슷하고, 우리나라에서는 ’06년 7월부터 상용화하여 ’10년 현재 BD원...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