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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니스트뉴스=온라인 뉴스팀] 다음세대재단(www.daumfoundation.org)은 2013 비영리 조직 실무자의 디지털 미디어 이해 및 활용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비영리 조직 실무자의 디지털 미디어 이해 및 활용도 조사는 비영리 조직 내에서 직접 활동하고,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개인별 디지털 미디어 이해도 및 활용도가 조직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여 지난 2011년부터 격년으로 진행해오고 있는 실태 조사이다. 

이번 조사는 2013년 다음세대재단이 강남대 사회복지대학원 한동우 교수와 함께 전국 500개 비영리단체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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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이용비율이 가장 크며,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개인 온라인 카페 순으로 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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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보다는 남자, 보수보다는 진보 성향 실무자의 미디어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 별로는 사업/홍보/총무 분야에 따른 활용도 차이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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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과 정보습득 등의 영역에 있어 협업용 미디어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나,
‘기능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해 필요하지 않은 미디어로 인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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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반수 이상이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나 기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을 볼 때,
미디어 활용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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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다음세대재단]


이번 조사를 진행한 한동우 교수는 “디지털 미디어가 비영리조직의 네트워킹에 있어 효과적인 도구로 자리잡아 가고 있고, 조직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참여와 공유, 협업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디지털 미디어를 실무자들이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미디어의 필요성 공유, 미디어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실질적 교육,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활용에 적합한 업무환경의 적극적 개편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음세대재단의 방대욱 상임이사는 “2011년부터 진행되어온 실태조사를 통해 미디어 분야에 있어 비영리단체 실무자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지원이 필요로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꾸준히 조사해오고 있다. 특히 지난 해는 조직 실무자들의 특성에 따른 역량 차이, 개인 속성과 성향 등을 파악해볼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한 해였다. 다음세대재단은 비영리 단체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한 보고서 전문은 다음세대재단의 비영리 단체 미디어 활용 지원 사업인 아이티캐너스 홈페이지 (http://itcanus.net/research)에서 인포그래픽 등으로 설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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